기사입력 2009.12.24 03:36 / 기사수정 2009.12.24 03:36
[엑스포츠뉴스=정윤진 기자] 최근 많은 엄지족들이 플레이 하고 있는 게임빌의 모바일 리듬게임 '뮤직팩토리'가 트랜드를 반영하는 최신 인기곡의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동안 뮤직 인 게임의 시작을 열었던 인기곡 순위 대신 이번 주에는 뮤직팩토리 게임 내에서 어느 가수의 곡이 많은 사랑을 받았는지, 그리고 어떤 장르가 인기를 끌었는지를 총정리한 '2009 뮤직팩토리 어워드'를 통해 2주에 걸쳐 알아보도록 하겠다.
연말 특집이라고 하기엔 다소 이른 감이 없지 않지만 차회에 대기하고 있는 인기곡들이 너무 많은 관계로 이번 주 뮤직 인 게임에서 다룬 점에 대해 독자들의 넓은 마음으로 넘어가주시길 바라며…
▶ '2009 뮤팩어워드' 2편 - 2009 뮤직팩토리 인기곡 총결산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 뮤팩어워드에서는 그동안 소개됐던 인기곡들의 시즌별 경향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8월 3주차부터 시작한 뮤직 인 게임 내 인기곡 순위를 살펴보면 차분한 발라드풍의 곡이 대세를 보인 가을 시즌, 즉 9월, 10월 4주차까지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에는 대부분 아이돌 그룹이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9월에는 개구리중사 케로로의 '슬픈 안드로이드'를 비롯해 대체적으로 클래식 곡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2주차부터는 클래식의 열풍이 불기도 했다. 이후 10월 중순부터는 차분한 발라드 곡의 강세가 지속되는 등 가을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곡들을 대체적으로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뮤직팩토리의 새로운 기능인 원음곡 서비스가 시작된 11월에는 여름 시즌에 사랑을 받았던 곡이 순위권에 재진입하는 특이사항이 발생했다. 이후에도 원음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곡들이 12월 2주차까지 1위에 오르며 유저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입증했다.
특히 씨야의 '그 놈 목소리'는 원음곡 서비스를 시작하자마자 2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최근의 인기를 반영했다.
▲ 2009 뮤팩 어워드 특집 핵심노트 파헤치기 ② - 씨야 '그 놈 목소리'
최근 몇 주간 이어지고 있는 원음곡의 강세 속에서 한 가지의 공통사항을 찾을 수 있다. 원음곡 서비스 시작 이후 1위곡의 핵심 노트 난이도를 보면 대체적으로 어렵지 않은 나이도의 곡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부분이다.
이번에 소개할 씨야의 '그 놈 목소리' 역시 최저 난이도가 별 2개를 자랑하는 무난한 난이도를 갖고 있다. 9키 노트 역시 별 5개이지만 일반 유저의 기준으로 본 평가이므로 고수들에게는 어렵지 않은 난이도다.
그럼 지금부터 12월 1주차와 2주차에서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한 씨야의 '그 놈 목소리' 핵심 노트를 보면서 공략법을 파헤쳐보도록 하겠다.
위의 그림 중 왼쪽의 노트는 곡의 중반부분에 출현하는 노트로, 메인 멜로디로 넘어가기 직전의 부분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34-3-67-7 부분이 그나마 까다로운 부분을 찾자면 찾을 수 있는 부분이다. 실질적인 노트 공략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한 연습과 노트에 대한 방향, 분위기를 간파하는 것이기에 충분한 연습을 거친다면 이 곡에서 가장 재미있는 연주가 병행될 노트라는 소개를 곁들이며…
오른쪽 노트는 앞서 언급한 노트의 바로 다음 부분에 나타나는 메인 파트 부분이다. 동시키가 섞여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지만 전반적인 박자나 배치가 어렵지 않아 조금만 연습하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교차 연주에 대한 연습이 부족할 경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 또 명심해야 한다.
▲ 노트 제작의 능력자로 가는 길
전자음으로 구성되는 대표적인 댄스곡으로, 단순한 리듬과 함께 중독성 있는 분위기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이 부분을 쉽게 활용하려면 비슷한 노트를 여러 개 나열하면서 반복적으로 만들되, 전자음 고유의 짧은 박자와 발랄한 분위기를 연출하면 곡의 장점과 재미 모두 만끽할 수 있다.
▲ 2009년을 마무리하는 에필로그…
어느덧 2009년도 불과 6일밖에 남지 않았다. 지금은 그나마 날씨가 조금 풀리긴 했지만 겨울하면 '삼한사온'이라는 고사성어가 생각난다. 3일은 춥고 4일은 따뜻하다는 뜻의 전통적인 고사성어지만 뮤직팩토리를 통해 3일은 시원한 댄스곡을, 4일은 따뜻한 발라드 곡을 통해 올 겨울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길 바란다.
이번 회가 나가는 다음 날이면 '메리 크리스마스'를 숱하게 듣는 성탄절이 다가온다. 비록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아니지만 뜻 깊고 따뜻한 연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불어 지난 8월부터 진행된 뮤직 인 게임을 지켜봐주신 독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하며 다가오는 2010년에도 더욱 다양한 장르의 노트 공략법으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린다.
[그림= 씨야 - '그 놈 목소리' 핵심 노트 ⓒ 게임빌 제공, 사진=씨야 ⓒ 엑스포츠뉴스 DB 정윤진 기자]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엑's 이슈
주간 인기 기사
화보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