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7 00:32
사회

문체부 대학생 기자단 모집, 2월 9일 마감

기사입력 2014.01.24 12:00 / 기사수정 2014.01.24 12:00

홍성욱 기자


2006년부터 시작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 대학생 기자단이 2014년에도 이어진다.

문체부는 생생한 정책 현장 이야기를 대학생들의 참신한 시각으로 들려줄 제9기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 기자단을 1월 24일부터 2월 9일까지 모집한다.

대학생 기자단은 정부 부처 최초로 2006년에 시작돼 9년째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문체부 대학생 기자단은 문체부 관련 정책소식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글과 동영상에 담아 전달해왔다.

12개월 동안 활동하게 되는 기자단은 문체부가 주관하는 전국 문화·예술 행사에 참여해 취재현장에 투입된다. 이들은 정책소식뿐 아니라 인물, 관광, 스포츠,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를 만들게 된다.

특히 지난 8기 대학생 기자단은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밴드 ‘장미여관’, 엉뚱한 천재작가 하상욱 시인, 한글을 사랑한 이상봉 디자이너, 게임마스터 전용준 캐스터 등 문화․체육․관광을 아우르는 다양한 인사들을 인터뷰해 포털 사이트 네이버 캐스트에서 메인으로 소개되는 등 누리꾼들에게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새로 선발되는 대학생 기자단은 2015년 2월까지 1년 동안 활동하며 ‘문화’, ‘체육’,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취재활동을 하게 된다. 더불어 올 1월에 처음으로 시행되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진행되는 문화·예술 행사 등 문체부가 주관하는 주요행사를 현장 취재하게 된다.

이들은 월 2회 진행되는 기획회의를 통해 문체부를 알릴 수 있는 민간 대학생 홍보 대사로서 홍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으며 뛰어난 아이디어는 문체부 보유매체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지원자격은 2014년 3월 1일 기준으로 재학 또는 휴학중인 전국의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모집분야는 글과 동영상으로 나뉜다. 지원서 접수 기간은 1월 24일부터 2월 9일까지이며 문체부 홈페이지(http://www.mcst.go.kr)나 문체부 블로그 ‘도란도란 문화놀이터’(http://culturenori.tistory.com)에서 지원서를 내려 받을 수 있다.

서류 심사 결과는 2월 13일 동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발표되며, 합격자에게는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선발된 대학생 기자단은 원고별 소정의 활동비, 취재 명함 발급, 문체부 행사 취재 등의 특전을 받을 수 있으며 원활한 취재를 위한 글쓰기와 동영상 강의도 받을 수 있다. 활동 기준을 준수한 이들에게는 ‘활동증명서’를 발급하고, 활동 실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장관 표창도 준다.

홍성욱 기자 mark@xportsnews.com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로고 ⓒ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홍성욱 기자 mark@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