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3 17:45
경제

[뷰티 시크릿] 짝짝이 얼굴, 잘못된 습관 고쳐야 대칭 미인!

기사입력 2011.11.16 16:16 / 기사수정 2011.11.16 16:16

매거진 기자


[엑스포츠뉴스=잇 스타일]
예쁜 얼굴 속에는 감춰진 공식이 있다?

최근 피겨선수 김연아의 완벽하게 들어맞는 좌우대칭 미모가 화제로 떠올랐다. 지난 4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지난해 2월 벤쿠버 동계올림픽 갈라쇼의 김연아의 모습이 담기 사진 두 장이 게재됐다.

한 장은 원본 사진과 다른 한 장은 포토샵으로 작업한 사진. 이 사진은 포토샵으로 한쪽 얼굴을 대칭으로 붙여놓은 사진이다. 해당 사진은 원본 사진과 거의 일치해 김연아 얼굴이 거의 완벽에 가까운 대칭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대칭은 오래전부터 아름다움의 조건이 돼왔다. 얼굴뿐 아니라 몸매도 좌우 대칭인 이성에게 사람들은 더 매력을 느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성형학에서는 좌우 대칭일 때 가장 아름다운 신체 부위로 얼굴을 꼽는다.

'얼굴 대칭'은 관자놀이 사이 거리와 광대뼈 사이 거리, 턱 사이 거리가 같다. 입술 바깥쪽 끝은 눈썹 안쪽 끝과 일치한다. 눈 사이 거리와 코의 너비, 좌우 눈 각각의 길이가 같은 것도 '얼굴 대칭 미인'의 조건이다.

균형 잡힌 몸매가 아름답듯이 얼굴도 균형 잡힌 얼굴이 아름답고 인상도 좋아 보인다. 균형 잡힌 완벽한 대칭 얼굴을 이루고 싶다면 지금부터 주목하자.

비대칭 얼굴, 원인부터 해결해야 대칭 미인

대부분의 사람은 외관상 눈에 띄게 심한 정도는 아니지만 미세한 비대칭 얼굴을 갖고 있다. 얼굴 뼈 혹은 얼굴 근육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거나 대칭이 되지 않는 경우를 안면 비대칭이라고 한다.

안면 비대칭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경우와 성장과정에서의 습관, 자세 등으로 발생하는 후천적인 경우가 있다.

비대칭을 일으키는 잘못된 생활습관 중 하나는 한쪽 치아와 턱만 사용하여 음식물을 씹는 경우다. 이가 장기간 유지되면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다. 잘 씹는 쪽의 안면 저작근육과 뼈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기 때문.

또한, 장기간 한쪽 얼굴을 옆으로 돌리고 잘 경우 얼굴이 베개에 눌려 압력을 받은 쪽의 눈가와 귀 주변, 턱의 근육이 겹쳐지는 모양으로 주름이 생길 수 있으며, 얼굴 모양도 비대칭으로 변형될 수 있다. 턱을 괴는 습관 또한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균형 잡힌 얼굴 위해 좋은 습관 길러야

턱의 변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안면 비대칭은 양악수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와 같이 심한 증상으로 이어지기 전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치고 이를 예방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

특히 골격 성장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기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어릴 때부터 음식을 한쪽으로 씹는 습관이나 턱을 괴는 습관이 수년간 지속되면 성장기 뼈와 근육 발달에 영향을 줘 얼굴 생김새에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음식물을 씹을 때 양쪽 턱과 치아를 모두 사용하며, 표정을 지을 때 역시 양쪽 얼굴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외 눈을 크게 뜨거나 입을 크게 벌리고 '아에이오우' 등 발음을 통해 얼굴 근육을 자극하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얼굴의 좌우 균형에 도움이 된다.

[글] '잇 스타일' 매거진 김태연 (itstyle@xportsnews.com)



매거진 잇스타일 itsty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