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11.07.12 10:57 / 기사수정 2011.08.22 11:32
눈이 나빠 안경 혹은 콘택트렌즈 같은 시력교정 장치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라식수술을 고려해봤을 것이다.
라식수술에 대한 소문 중 하나가 '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라식수술을 못한다'는 것인데, 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각막이 녹거나 깎여서 얇아지기 때문에 라식수술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렌즈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아 부작용이 있다면 라식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다.
렌즈에 적합하지 않은 눈인데 장시간 렌즈를 착용했거나, 불량 렌즈를 착용했거나, 위생 관리를 소홀히 한 경우 각막 손상 및 염증 등의 안구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원인을 먼저 제거해야 라식수술·라섹수술이 가능하다.
라식수술 여부를 떠나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눈 건강을 관리하는데 유리하다.
렌즈를 착용하면 산소공급이 줄어들게 되는데, 안구 내 산소공급이 줄어들면 각막세포가 외상에 손상될 가능성이 커지며 감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평상 생활에는 안경을 착용하고 렌즈는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렌즈를 오랫동안 잘못 사용하여 각막이 손상되었거나, 원래 선천적으로 각막이 얇은 경우라면 안과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시력교정을 받을 수 있다.
[칼럼리스트 = 안과전문의 이인식 원장]
나는 의사다. 최고의 안과전문의들이 펼치는 시력교정의 향연
20년 전통. 라식,라섹 시술의 명가에 가다
수술없는 돌출입교정, 치아교정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엑's 이슈
주간 인기 기사
화보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