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2 23:46
연예

[기적의 역주행①] 브레이브걸스, 취준생에서 1위 되기까지

기사입력 2021.03.27 14:30 / 기사수정 2021.03.27 13:58

최희재 기자

[엑스포츠뉴스 최희재 기자] "하루가 멀다 하고 Rolling in the deep"

안 들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들은 사람은 없을 것. 대한민국은 지금 '롤린' 열풍이 불고 있다. 브레이브걸스 열풍이 더 맞는 말인지도 모르겠다.

지난 2월 중순, 한 유튜버의 영상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브레이브걸스는 '취준생'에서 '1위 가수'가 됐다. 소설에나 나올 법한 기승전결을 브레이브걸스가 해냈다. '롤린' 역주행이 얼마나 이례적인 일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브레이브걸스 '롤린' 역주행 이유를 짚어봤다.


# '롤린'이 뭐길래

'롤린'에 앞서 브레이브걸스를 살펴보자. 브레이브걸스는 용감한 형제가 대표로 있는 브레이브 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이다. 지난 2011년 데뷔한 1기와 2016년 데뷔한 2기로 나뉘며, 현재 활동중인 민영, 유정, 은지, 유나는 2기에 속한다. 엄청난 팀 재편으로 2기는 7인조로 시작했으나, 결국 네 사람만 남게 됐다.

이들의 데뷔 앨범은 2016년 2월 발매한 싱글 '변했어'다. 이후 브레이브걸스는 미니 3집 '하이힐'과 싱글 '유후 (우린 아직 여름)'을 발매한다. 브레이브걸스는 '불후의 명곡', '1대 100', '아이돌육상대회' 등 예능을 통해 얼굴을 알렸으나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다.

이후 2017년, 브레이브걸스는 또 다시 5인조로 개편한 후 대망의 미니 4집 '롤린 (Rollin')'을 발표한다. 같은해 8월 유정, 은지, 유나 세 사람은 오디션 프로그램 '더 유닛'에 출연했으나 최종까지 가지 못했다.

1년 후인 2018년, 지금의 4인 멤버로 브레이브걸스는 '롤린' 새 버전을 공개한다. 앞선 활동보다 더욱 곡과 콘셉트에 맞는 모습으로 컴백했으나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어 2020년, 용감한 형제는 약 3년 만의 신곡인 '운전만해 (We Ride)'라는 노래를 자신있게 선보였으나 태풍과 장마, 코로나19 상황이 겹치면서 활동이 끝났다.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했던 '운전만해'까지 고배를 마시자, 그저 '열심히' 밖에 몰랐던 브레이브걸스는 해체와 취업을 준비하게 된다. 그게 2021년 2월까지의 일이다.

# 역주행 과정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통해 브레이브걸스는 순식간에 '역주행돌'이 됐다. 군대에서는 이미 대스타였던 브레이브걸스의 '떡상'을 예감한 군인들이 발벗고 나섰다. 브레이브걸스의 무대와 댓글이 역대급 시너지를 냈다. "군대에서 인수인계로 내려오는 곡", "거의 군가나 다름 없음", "전쟁이 나도 이거 틀어주면 이김" 등의 댓글들이 이어지면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다.

해당 영상은 실시간 인기 동영상에 랭크되면서 조회수는 무섭게 올라갔다. 뿐만 아니라 음원 순위가 유튜브 조회수와 함께 지붕을 뚫기 시작했다. 음악방송과 예능 러브콜이 줄을 이었고, 꿈이라고만 생각했던 음악방송 1위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이처럼 '롤린'은 군인들에 이어 일반인, 연예인들까지 '롤며들게' 만들었다.

그러나 영상이 올라오기 일주일 전만 해도 브레이브걸스는 팀 해체를 준비했다. 은지는 좋아하던 의류 사업을, 유정은 취업 준비를, 유나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준비했다. 팀의 맏언니인 민영은 "팀에 대한 미련이 많았다"며 "부모님한테도 면목이 없는 게 성과를 계속 못 보여드리다 보니까 집에 가고 싶어도 갈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유정과 유나는 심지어 숙소에서 짐을 뺐다. 팀을 해체하는 쪽으로 마음을 잡고 용감한 형제와 약속을 잡은 게 역주행 영상이 올라오기 하루 전날이다.

민영은 "팀을 정리하기 위해 만나려 했던 수요일이,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게 된 수요일이 됐다"고 말했다. 정리를 하자면 이렇다.

2017. 3. 7. '롤린' 발매
2018. 8. 11. '롤린' 새 버전 발매

(아래는 모두 2021년)
2. 23. 용감한 형제에게 팀 해체 의사 표시
2. 24. 유튜브 '브레이브걸스 롤린 댓글 모음' 업로드
2. 27. 벅스 실시간 차트 1위
3. 1. 지니 실시간 차트 1위
3. 6. 멜론 실시간 차트 1위
3. 10. '유퀴즈온더블럭' 녹화
3. 12. '롤린'으로 음악방송 '엠카운트다운' 출연
3. 14. '인기가요'로 첫 1위
3. 16. '유희열의 스케치북' 녹화 및 '더 쇼' 1위
3. 17. '쇼챔피언' 1위
3. 18. '엠카운트다운' 1위
3. 19. '뮤직뱅크' 1위
3. 22. '런닝맨' 녹화 및 게임 광고 발탁

용감한 형제는 25일 공개된 Mnet K-POP 유튜브 채널 'TMI NEWS'에서 "(브레이브걸스가) 이제라도 인정받는 것 같아서 너무 감사드린다"라며 "솔직히 사실 걱정도 된다. 이게 만약 반짝이 되고 잊혀지면 아이들에게 상처가 되지 않을까 한다"며 1위 소감을 전했다.

이어 "이제 빛을 봤으니 오랫동안 실력 있고 잘하는 친구들로 대중들에게 인식이 돼서 사랑받았으면 좋겠다"며 브레이브걸스를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jupiter@xportsnews.com / 사진= 엑스포츠뉴스 DB, tvN 방송화면, Mnet 방송화면

최희재 기자 jupiter@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