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4 20:54

우리 아이 창의력·리더십 있게 키우려면

기사입력 2010.11.12 18:19 / 기사수정 2010.11.12 18:19

온라인뉴스팀 기자

 

[엑스포츠뉴스=온라인뉴스팀] 우리 아이가 더 창의력있고 리더십있는 인재가 되길 바라는 마음은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다.

그러나 일률적인 암기식 교육시장에서 창의력있는 리더가 탄생하기는 어렵다. 아이의 재능과 강점을 어떻게 발굴하고 키워낼 것인가가 학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으로 떠오른 것이다.

미술중심통합놀이교육을 통한 창의프로그램으로 진정한 리더십 개발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투모로우타이거 김은희 원장에게 자연스럽게 아이의 창의력을 높이는 교육법에 대해 알아봤다.

STEP 1. 유별난 엄마가 특별한 아이를 키운다

아이는 한명 한명이 모두 다른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한명 한명의 가치를 인정하고 재능을 키우는 개별 맞춤식 교육이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교육제도로는 아이 한명 한명에게 맞춤식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우리 아이를 특별한 인재로 키우고 싶다면 엄마의 유별난 교육철학이 필요한 것이다. 주입식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발상을 전환시킨 엄마의 교육철학이 필요한 시점이다.

교과서에서 벗어나지 못한 교육은 무한히 퍼져가는 아이의 창의력을 오히려 역행시키기 때문이다.

STEP 2. 가장 큰 교육은 놀이에서

아이를 특별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아이의 창의력이 자랄 수 있도록 옆에서 자양분을 주는 엄마의 교육 서포터가 중요하다. 진정한 교육은 교과서에서 탈피한, 마음껏 표현하고 신나게 놀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투모로우타이거는 방송놀이, 인형극 같은 일반 유치원이나 학교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독창적인 프로그램으로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재능을 경험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즉, 아이 스스로 배워나갈 때 아이는 창의력 있는 리더로 성장해가는 것이다. 김 원장은 "영어가 강조되는 시대다 보니 영어교육에 집착하시는 부모님들이 많다.
그러나 일반적인 정규교육을 받았다면 지금의 교육시스템을 보았을 때, 20년 후 대부분은 영어로 말하기가 익숙한 모습일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과정에서 지식을 얻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감 형성과 장의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이다."라고 말했다.

STEP 3. 성공한 리더들이 들려주는 인생교육

유아기때 형된 인성은 평생을 좌우한다. 자신의 개성과 재능을 인정하고 자신감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아기 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투모로우타이거는 유아기의 올바른 인성형성과 자신은 소중한 존재이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성공한 리더들의 행동특성을 자기리더십, 관계리더십, 성취리더십, 창의리더십, 글로벌리더십 등 5가지 리더십에 53가지 실천덕목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활발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올바른 인성교육을 받게 된다. 즉, 아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 아이 스스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정을 통해 주도적인 리더로의 성장을 돕는다.

STEP 4. 높고 낮음의 평가 없이 놀면서 키우는 창의력 교육

유별난 엄마들은 하나라도 더 암기하기 위해 경직된 아이의 표정을 원하지 않는다.

활발하고 자신감 넘치는 행복한 아이의 표정이 곧 올바른 교육을 받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을 일렬로 줄 세우는 평가위주의 교육보다는 다 같이 놀면서 배워가는 미술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미술은 유아기 아동들에게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수단인 동시에 창의성 개발의 기본이다. 투모로우타이거는 표현, 탐구, 신체, 감성의 4가지 영역을 통한 18가지 다양한 놀이 활동을 미술로 통합시켜 창의력이 발달되는 시너지 효과를 유도한다.

수업시간을 퍼포먼스, 쿠킹, 도예, 모래를 이용한 감각놀이 델타센터 활동 등을 통해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놀이로 구성한다. 표현의 기본인 미술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생각하고 만들어낸 창의적인 결과물을 본다면 아이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창의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STEP 5. 같은 공간에서 서로 다른 변화를 주도할 창의 리더로

6세 미만의 유아기 교육은 인성과 감성의 기초가 튼튼할수록 인지발달에 좋은 영향을 준다. 투모로우타이거는 4-7세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내용으로 마음껏 표현하고 신나게 놀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창의력표현, 창의탐구, 창의신체, 창의감성 등 4가지 영역에 18가지 놀이 활동을 경험하는 뿌리고 던지고 칠하는 수업과 하바와 뫼비우스 교구활동, 그림책 주인공 역할놀이 동화체험, 음악과 함께 뛰고 구르고 신체를 움직이는 음악과 Gym놀이, 직접 탐색과 실험으로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는 수과학놀이, 원어민과 내국인 선생님이 함께하는 통합형 영어 교육 등이다.

김은희 원장은 "유아유치교육은 20년 후 우리사회를 이끌어갈 각 분야의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것과 같다. 감성예술교육을 통해 아이들 한명 한명의 재능을 발굴하고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투모로우타이거의 교육핵심이다."라고 설명했다.

투모로우타이거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13년의 경력을 자랑하는 김은희 원장을 주축으로 아이의 창의력과 리더십을 키우는 기본에 충실한 유아교육을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투모로우타이거 유아교육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ttiger.co.kr)에서 상담을 통해 제공한다.



온라인뉴스팀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