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김지연 기자] 계절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면서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카페 및 커피숍창업은 오랜 기간 많은 인기를 끌었지만, 시장이 과포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치킨집 창업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까페창업은 지난 2009년부터 폐업이 창업보다 많은 상황을 이어가고 있지만 최근 폐업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높은 체인점들도 2014년 폐업률은 11.0%였으나, 2017년에는 14.1%를 기록했다.
영업 기간 3년을 채우지 못하고 단기간에 폐업한 매장이 점차 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업계 전문가들은 적자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폐업하지 못했거나, 타 업종으로 변경한 사례까지 합친다면 폐업률을 뛰어넘는 더욱 많은 매장에서 매출 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렇듯 커피창업 업계의 불안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가맹점별 높은 매출을 기록해 유망 커피프랜차이즈로 떠오른 곳이 있다. 바로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만랩커피’다. 해당 브랜드는 과포화 상태인 커피 창업 시장에서도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매출을 얻고 있으며, 실제 작은카페창업과 대형 카페체인점창업 브랜드가 밀집한 핵심 상권에서 매출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어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디저트카페창업이나 스터디카페창업, 타 커피체인점 후 매장을 운영하던 자영업자가 업종변경창업 혹은 업종전환창업으로 만랩커피 창업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으며, 리뉴얼 오픈을 진행한 곳 중 일 매출이 4배 이상 증가한 커피숍 창업 성공 사례도 갖추고 있는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이다.
만랩커피는 지난 2018년에는 커피 강대국인 호주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호주 내 5개 지점을 포함해 국내외 100여 개 이상의 매장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 대상 수상,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커피창업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 20위로 랭크되었지만 스페셜티 커피 부문에선 독보적인 1위에 위치하여 다양한 수식어로 커피창업 브랜드 경쟁력을 뽐내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에는 일반 커피와는 차별화된 ‘스페셜티 커피’라는 포인트가 있다. SCAA(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고급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는 까다로워진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커피 산업의 제3의 물결’로 여겨진다. 그러나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생산량이 한정적이어서 가격의 허들을 낮추기 어려웠다.
이에 만랩커피는 복잡한 유통과정을 줄이고자 해외 원두 농장과 직접 계약을 맺어 원두를 직수입하고, 본사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 해 가맹점에 공급하는 ‘FARM TO STORE’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PM(생산관리)과 QC(품질관리)를 철저하게 거친 고품질의 프리미엄 원두를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소비자에게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로 만든 커피를 한 잔에 2~3천 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는 경쟁력을 추구하고 있어 유망창업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이를 통해 원천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가맹점에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제공하기에 낮은 가격에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하더라도 점주가 기존의 카페들과 비슷한 수준의 마진율과 수익률을 얻을 수 있으며, 가맹점과의 상생을 실현하는 커피숍창업 브랜드이자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호평 받고 있다. 즉, 만랩커피 체인점에서는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 가능하여 소비자들은 꾸준한 재방문을 보이고 있으며, 체인점은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낮은 가격에 매입할 수 있어 소비자 판매가를 낮춤에도 타 카페 혹은 커피숍 프랜차이즈의 체인점 창업 브랜드와 비슷한 수익률로 운영 가능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 외에도 초보 사업가도 준 바리스타 급의 커피 전문가 겸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 ‘만랩 아카데미’를 통해 메뉴 제조법부터 기기 관리법, 재고 관리법까지 성공 노하우를 전수하고, 커피숍창업비용의 부담을 덜어주는 1금융권 창업 대출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쳐 은퇴창업이나 부부창업은 물론 노동 난이도가 타 외식창업 대비 낮아 주부창업아이템이나 여성창업아이템의 여자창업을 찾는 사업가들에게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개인커피숍창업비용과 프랜차이즈 소자본커피창업 방법, 카페 창업 준비과정 등 예비 창업자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오픈 컨설팅’도 진행한다.
업체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합리적인 가격의 스페셜티 커피라는 차별성을 토대로 모든 가맹점에서 눈에 띄는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기업인 대상그룹과 IBK 그룹으로부터 기관 투자를 유치해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 미래가치까지 인정받았다.”며 “2020년에도 국내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선도하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고객 만족 및 가맹주와의 상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