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7 06:34
연예

"잊혀지지 않겠다"…K2 김성면, '외치다'로 15년만 컴백 [종합]

기사입력 2019.10.08 12:05

이덕행 기자

[엑스포츠뉴스 이덕행 기자] K2 김성면이 15년 만의 컴백을 알렸다.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문래구락부에서 K2 김성면의 싱글앨범 '외치다' 발매기념 쇼케이스가 개최됐다.

1992년 락그룹 '피노키오'의 보컬리스트로 데뷔한 김성면은 탁월한 가창력과 애절한 음색으로 90년대 락발라드 전성기를 이끌었다. 이후 그룹 K2 및 솔로 활동으로 전성기를 이끌었다. 이후 소속사와의 계약문제로 갈등을 빚으며 활동에 제약이 생겼지만 2016년 JTBC '슈가맨'을 시작으로 재기를 알렸다. 

2017년 신곡 '눈빛만 들려'를 발표하고 에메랄드 캐슬과 프로젝트 그룹 '투 캐슬'을 결성 '가장가'를 발표하기도 했던 김성면은 이번 '외치다'를 시작으로 15년 만의 공식활동을 시작한다.

김성면은 "중간 중간 뮤지컬도 하고 콘서트도 하고 락페스티벌도 하고 무대도 많이섯지만 K2 김성면으로 앨범을내고 활동을 하는건 처음이기 때문에 옛날의 긴장되고 설레는 마음이 다시금 올라오고 있다. 굉장히 설렌다"고 15년 만의 컴백 소감을 전했다.


김성면의 싱글앨범 '외치다'는 '그녀의 연인에게' '사랑을 드려요'를 만든 작곡가 김윤식이 만들고 김성면이 직접 노랫말을 붙인 곡이다. 

오랜 공백기를 보낸 만큼 남다른 의미가 있는 곡으로 자신처럼 힘든 시기를 보내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건네고 오래 기다려준 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진정성있게 담아낸 팝발라드 곡이다.

김성면은 신곡 '외치다'에 대해 "2004년 '사랑을 드려요' 음반을 마치고 나서 2005년 쯤에 받았던 곡이다. 받은지는 15년 정도 된 것 같다"라며 "제 인생의 고난의 시기가 시작되서 곡만 받아놓고 묵혀놨다"고 소개했다.

이어 "2013년 부터 굉장히 아픈 상처를 받았다. 어느날 술을 마시고 들어갔다가 눈을 떴는데 이 노래가 기억이 떠올랐다"며 "그래서 노래를 다시 들었는데 그 자리에서 가사가 80% 완성이 됐다. 그런데 4년 정도 가사를 쓰고 뒤짚어엎었다"고 오랜 작업 과정을 설명했다.

김성면은 "제가 이 곡을 쓰며 한가지 희망사항이 생겼다. 제가 그동안 겪은 힘든 점을 가사를 쓰며 위로를 받았다. 이 노래를 들으신 분들도 위로를 얻었으면 좋겠다"고 소망을 밝혔다.


피노키오, K2 시절부터 다수의 히트곡으로도 유명한 김성면은 "제가 주로 얼굴보다 노래로 알려진 것 같다"며" '사랑과 우정사이'부터 항상 뒤늦게 노래방에서 인기를 끌더라. 요즘 '역주행'송이라고 하는데 원조 격인 셈이다"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김성면은 컴백에 앞서 여러 유튜브 채널을 통해 근황을 공개했다. 김성면은 "저는 유튜브를 잘 모르는 데 대표와 직원의 추천으로 출연했다. 반응을 보고 깜짝 놀랐다. 댓글도 많이 달리고 조회수도 많이 나오더라."고 전했다.

특히 김성면은 "최근 지방 행사를 갔다 호텔에서 댓글을 봤는데 눈물이 났다. 저도 잊고 있던 제 노래들이나 이미지 이런 것들을 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기억해주시더라. '어떻게 잊을 수 있습니까. 제 인생에 K2를 빼면 몇 년이 날아갑니까' '돌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같은 댓글을 보고 눈물을 흘렸다"고 전했다. 


김성면은 "제가 옛날 사람이라 유튜브도 잘 모르고 차트 문화도 잘 못느낀다. 다만 예전에는 PR이 3개월이 승부가 났지만 요즘은 하루면 끝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도 "순위에 연연하지 않고 여러분들이 제 노래를 찾아주시고 원하시는 가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십 몇 년을 힘들게 살다보니 제가 하고 싶은 노래를 하고 무대에 서는게 쉽지 않다는 걸 뼈져리게 느꼈다. 특히 노래가 잊혀지면 안된다는 걸 깨달았다. 열심히 해서 잊혀지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어 "이 노래로 '역시 K2 김성면이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 음반과 음원의 품질에는 정성을 많이 들이는 편인데 이번에도 '믿을 만하다'는 소리를 듣고 싶다"며 "이 노래는 제 삶 자체였기 때문에 '위로가 됐다. 힘낼 수 있었다'라는 반응을 얻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김성면의 신곡 '외치다'는 6일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dh.lee@xportsnews.com / 사진 = 김한준 기자
 

이덕행 기자 dh.le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