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9-22 21:32
연예

태연 中 최대 팬 커뮤니티 "'롯데 제품' 사건, 정치적 입장 아니다"[전문]

기사입력 2017.03.13 18:45 / 기사수정 2017.03.13 18:41

김미지 기자

[엑스포츠뉴스 김미지 기자] 가수 태연의 중국 최대 팬 커뮤니티가 앞서 불거진 롯데 제품 논란에 입장을 발표했다.

태연의 중국 최대 팬 커뮤니티인 바이두 김태연바는 지난 12일 '최근 사건에 관한 김태연바의 입장과 설명'이라는 게시글을 게재했다.

태연은 지난 1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 오늘 왜 이렇게 맛있냐, 이러다 다 먹겠네"라는 글과 함께 롯데제과 캔디류 제품인 말랑카우 사진을 게재했다.

현재 중국은 롯데 그룹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로 롯데 성주 골프장을 제공한 것에 반발해 롯데 그룹 전체에 대한 제품을 불매하고 불만이 가득찬 상황. 중국 누리꾼들은 태연의 행위와 태연의 팬들까지 비난의 대상에 올리며 분노를 표출했다.

이에 바이두 김태연바는 김태연바는 총 5가지의 이유로 태연이 정치적인 입장으로 롯데 제품 사진을 게재한 게 아니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김태연바 입장 전문.


'최근 사건에 관한 김태연바의 입장과 설명'

김태연의 중국 최대 팬 커뮤니티로서 밝힌다. 우리는 내 우상이 우리의 조국과 반대되는 정치적인 입장을 고수한다면 반드시 탈덕할 것이다. 이는 원칙의 문제이니 다른 말도 필요 없다.

하지만, 우리는 사건의 왜곡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겠다. 팬도 말할 권리가 있으며 자기 스스로 이성적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다음의 문장은, 우리의 입장을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이다. 모든 이들이 우리와 같은 입장을 고수하길 강요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가 이 사건을 대하는 태도라는 것을 알리고 싶다.

1. 태연은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드러낸 것이 아니다.

중국인이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한국에서는 사드 배치를 두고 상당한 찬반 쟁의가 일어나고 있다. 반(反)사드 활동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태를 봤을 때, 한국의 연예인인 태연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자신의 정치적인 입장을 표명할 리 없다. 심지어 한국 주류 매체에서는 이 사건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다.

그리고 중국과 중국 팬들에게, 태연은 정치적인 입장을 공개적으로 드러내고 비난할 어떤 이유도 없다. 태연은 중국 팬들의 응원 활동에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데뷔 10년 활동 중 태연은 몇 번이고 중국 팬들을 언급하고 소통하며 감사함을 드러낸 바 있다. 상승기를 타고 있는 연예인이 갑자기 자기 자신의 팬들을 포기할 어떤 이유도 없다.

2. 태연은 사진을 지우지 않았다.

태연이 문제의 사진을 올렸을 때 사용한 것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이다. 이는 실시간으로 촬영한 사진으로 24시간 내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없어지는 새로운 기능이다. 이는 태연이 인스타그램으로 일상을 전하는 방식 중 하나다. 온라인 상에서 "태연이 인스타그램 사진을 삭제했다"는 것은 오해에서 비롯된 일이다. 태연은 인스타그램 사진을 삭제한 적이 없으며 이 사진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이용해 업로드한 사진일 뿐이다.

3. 양국은 사드와 롯데 제품에 대한 민감도가 다르다.

태연은 한국 톱스타 중 하나이다. 때문에 매일 올리는 일상과 행보가 늘 관심 집중되는 것에 비해 이번 사탕 포장지 사건은 한국 매체에서 전혀 소식이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몇몇 누리꾼들에게만 회자되고 있다.

중국에서 태연은 인지도가 높지도 않고, 데뷔 10년이지만 중국에서 어떤 공식적 활동을 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이 사건은 온라인 상에서 신속하게 퍼져나갔고,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영업 마케팅 계정 역시 이 사건을 게재해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사드는 양국의 주요 화제거리이지만 같은 사건에도 양국이 이상할 정도로 다른 주목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양국의 여론 환경과 한 기업 상품에 대한 민감도가 다르다는 것을 입증한다.

우리는 태연이 정치적 민감도에서 다소 부족했다는 사실은 인정한다. 그러나 반드시 설명해야 할 것은, 아무리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는 시대를 살고 있다 하더라도 중국인과 한국인은 여전히 소식의 민감도가 다르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롯데 상품 불매 운동으로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롯데 그룹에 대한 민감도가 엄청나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절대 그런 상황이 아니다. 사드 배치 그 자체에는 찬반 논란이 가득하지만, 롯데 그룹에 대해 중점을 두지는 않는다.

4. 사탕 포장지의 중점은 '고마워'이지, 상품의 로고가 아니다.

태연이 사탕 사진을 게재하기 하루 전은 3월 9일, 그의 생일이다. 매년 생일에 태연은 팬들의 축하 메시지와 응원에 특별하게 고마움을 표해왔다. 이번년도 역시 그랬다. 또 태연은 생일 당일, 음악방송 첫 1위를 차지했다. 그렇기에 태연은 팬들에게 자신의 고마움을 표현한 것 뿐이다.

5. 태연은 중국에 늘 우호적이었다.

우리는 누리꾼들의 애국정서를 이해한다. 하지만 일부 기업 마케팅 계정이 우리 국민의 애국 정서를 이용해 태연 사건을 이용하고 클릭수를 유도하는 방식은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는 증명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해 우리 관점을 보여주겠다.

태연은 노래를 잘 하는 가수일 뿐만 아니라, 우리와 관계가 좋았던 우상이다.

앞서 데뷔 전 태연은 노래경연대회에 나가 받은 상금으로 중국 여행을 왔고, 중국 고대복장을 입었던 사진이 공개된 바 있다. 데뷔 후에도 다른 곳, 다른 방식으로 중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고 중국 팬들에 대한 감사함을 표해왔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다시 한번 우리의 입장을 표명하겠다. 만약 우상이 공개적으로 우리 조국에 반대되는 정치적 입장을 발표한다면, 당장 탈덕하겠다. 우리는 태연의 팬이기 전에 중국인이다. 우리도 여러분과 함께 나의 조국을 깊이 사랑하고 있다.

am8191@xportsnews.com / 사진=엑스포츠뉴스DB, 바이두 김태연바 공식 웨이보 캡처

김미지 기자 am8191@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