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9-24 13:17
연예

MBC '천 개의 얼굴, 화장', 코리아 UHD 어워드 대상 수상

기사입력 2016.12.19 11:28


[엑스포츠뉴스 김현정 기자] MBC 다큐멘터리 ‘천개의 얼굴, 화장’이 미래창조과학부의 KOREA UHD AWARD 2016에서 대상을 받았다.
 
지난해 12월 방송된 MBC 창사특집 ‘천개의 얼굴, 화장’은 하나의 거대한 문명사로 화장을 재조명했다. 그동안 시청자들이 한 번도 보지 못했던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를 선사했다.
 
화장은 얼굴에 ‘색’을 입히는 행위다. 강렬하면서도 은은한 색채가 표현되는 ‘화장’은 UHD 기술이 가진 장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아이템이었다.

“현장에서 본 그대로의 색, 움직임을 시청자에게 더욱 생생히 전하기 위한 시도”라며 UHD 다큐멘터리 제작 배경을 밝혔던 제작진은 원색적인 원시부족의 화장부터 현대 메이크업의 자연스러운 색감까지 MBC의 UHD 기술로 감각적인 영상을 구현했다.
 
‘천 개의 얼굴, 화장’은 원시화장을 볼 수 있는 인도, 파푸아뉴기니부터 현대 화장의 양대 종주국이라 할 만한 프랑스, 미국까지 총 11개국을 다니며 화장의 기원을 추적했다. 특히 테러의 위험 속에 진행됐던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화장, 남자들은 친아빠라도 그 과정을 볼 수 없다는 불가리아의 신부 화장, 인도 떼이얌 주술사의 접신을 위한 화장 등으로 볼거리를 제공하며 호평을 받았다.

MBC는 "의식주만큼이나 오래된 역사, 현대인들의 높은 관심도에도 ‘화장’을 본격적으로 다룬 다큐멘터리는 국내외 어디에도 없었다. ‘천 개의 얼굴, 화장’은 ‘화장은 곧 여자’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화장을 통해 인간의 욕망과 희로애락을 들여다 본 세계 최초의 ‘화장 문명 다큐멘터리’다"라고 자평했다.

 
‘KOREA UHD AWARD 2016’은 국내 우수 UHD 콘텐츠를 대상으로 차세대 방송용 콘텐츠 제작 동기를 부여하고 재능 있는 창작자를 발굴하여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전파진흥협회에서 주관한다. 올해는 MBC 다큐멘터리 ‘천개의 얼굴, 화장’이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으로 작품상 대상을 받았다.

khj3330@xportsnews.com / 사진 = MBC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