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김예나 기자)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했을 때 썼던 곡이기 때문에 나 자신에게 해주고 싶었다."
슈가 솔로 앨범 선공개곡 '사람 Pt.2(feat. 아이유)' 음원과 뮤직비디오가 7일 오후 1시 전세계 동시 공개됐다.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발매하는 새 앨범 '디 데이(D-DAY)' 선공개곡 신곡 '사람 Pt.2'는 붐뱁 리듬 중심의 팝 R&B 장르 곡이다. 편안하게 이야기하듯 내뱉는 슈가의 랩과 아이유의 청아하고 맑은 음색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룬다.
앞서 두 사람이 '에잇'을 통해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의 합을 보여줬다면, '사람 Pt.2'는 오롯이 목소리로 전하는 두 사람의 '위로'와 '치유'에 집중한다. 슈가의 일기장을 들여다보는 듯 진솔한 이야기가 담긴 가사와 아이유 특유의 빈티지한 무드가 느껴지는 음색이 강렬한 몰입감을 이끌어낸다.
슈가는 지난 2020년 발표한 '사람'을 통해 각기 다른 개성과 감정을 지닌 사람을 조명하고 그들의 삶을 비추면서 위로와 공감을 자아낸 바 있다. 이번 신곡 '사람 Pt.2' 역시 사랑과 이별, 두려움, 슬픔 등의 감정이 지나고 나면 부질없어 보이면서도 끊임없이 반복되는 사람 사이 관계와 그로 인한 감정 변화를 어거스트 디만의 감성으로 풀어냈다.
"사랑이라는 말 / 어쩌면 순간의 감정의 나열 / 조건이 붙지 나는 무얼 사랑하는가 / 충분히 사랑받지 못한 아이 / 그래서 무엇보다 신중한 타입 / 나는 말야 원해 진중한 사이 / 알잖아 영원은 모래성 / 잔잔한 파도에는 힘없이 쉽게 무너져 / 성실은 무엇 때문에 슬픈 걸까 / 사실은 두려운 게 슬픈 거야"
"당신은 무엇 땜에 슬픈 걸까 / 사실은 두려움이 큰 거잖아 / 함께 미래를 그리던 우리는 없고 / 쌓은 모래성들을 / 부숴 버린 것은 우린 거야 / 승패가 없는 게임이라지만 / 난 언제나 game loser / 모든 걸 주겠다던 우린 모든 것을 부셔 / 그리고 떠나지 사랑이든 사람이든 / 모두가 이기적이기 때문이야"
"떠나는 사람 떠가는 사랑 / 사랑의 끝은 과연 무엇일까 / 수많은 사람 스쳐간 사랑 / 사랑은 사랑으로 완벽할까 / 그래 말야 이타적인 게 어쩌면 되려 이기적이네"
음원과 함께 공개된 뮤직비디오 속 슈가는 음악 작업에 몰두하거나 사색에 잠기고, 커피를 마시며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모습. 평화롭고 고요한 집 안에서 오롯이 자신을 위한 시간을 만끽하는 슈가의 편안하고 자유로워보이는 표정과 분위기가 곡과 어우러지며 짙은 여운을 안긴다.
특히 이번 뮤직비디오 영상 말미, 슈가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도 있지만 자신에게 하고 싶은 메시지처럼 들린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실제로 그렇기도 하다"고 말을 이어갔다.
그는 "코로나19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때 굉장히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했을 때 썼던 곡이기 때문에 나 자신에게 해주고 싶었던 이야기였다"라는 말로 '사람 Pt.2'의 진정한 의미를 나눴다.
한편 아이유와 함께한 선공개곡 '사람 Pt.2'를 발표한 슈가는 어거스트 디 트릴로지의 대미를 장식할 'D-DAY'는 21일 오후 1시 공개된다.
사진=앨범 재킷, 뮤직비디오
김예나 기자 hiyena07@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