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9 17:44
연예

땅 위에 생기는 블랙홀 '싱크홀'…발생 원인은?

기사입력 2011.03.27 12:22 / 기사수정 2011.03.27 12:22

온라인뉴스팀 기자


[엑스포츠뉴스=온라인뉴스팀] 지구에 생기는 거대한 구멍, '싱크홀'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7일 방송된 MBC '신비한TV 서프라이즈'는 지구 곳곳에서 벌어지는 기현상인 싱크홀을 집중 조명했다.

싱크홀(Sink Hole)은 장소를 불문하고 예고없이 지표면에 발생하는 거대 구멍으로 깊이가 수백 미터에 이르는 것도 있으며 대체로 둥근 형태를 하고 있다. 싱크홀이 발생하면 그 위에 있던 건물이나 자동차들은 순식간에 빨려 들어가고 사람이 목숨을 잃는 경우까지 생긴다.

현재 이 싱크홀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엇갈리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는 싱크홀이 과학적으로 설명 가능한 자연 현상이라는 것이다.

석회암이 물에 용해되면 균열이 발생하면서 지하 동굴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때 지표면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동굴이 무너져 싱크홀이 발생한다는 논리다. 싱크홀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이 석회암 지대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와 달리 싱크홀이 부주의로 인한 인재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싱크홀이 자주 발생하는 과테말라의 수도 과테말라시티의 경우 석회암 지대가 아니다. 과테말라 정부는 열대성 폭풍으로 인한 집중호우 때문에 싱크홀이 생겼다고 발표했지만 주민들은 오래된 하수도에서 새어 나온 물이 지반을 약화시켰으며 당국의 늑장대응으로 싱크홀이 생겼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부 과학자들은 지하수를 과도하게 퍼 올릴 경우 지하수 주변의 지층이 약해지면서 한순간에 무너지게 되며 이것이 싱크홀의 원인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이러한 기현상은 지구가 살아 움직이고 있다는 것에 대한 증거라고 방송은 전했다.

[사진=ⓒ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캡처]



온라인뉴스팀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