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5 23:20
연예

[N년 전 오늘의 XP] '믿고 듣는' 김재환, 워너원 넘어 솔로 가수로 데뷔하던 날

기사입력 2021.05.20 07:00 / 기사수정 2022.04.16 18:19



본 기획 연재에서는 연예·스포츠 현장에서 엑스포츠뉴스가 함께한 'n년 전 오늘'을 사진으로 돌아봅니다.

[엑스포츠뉴스 박지영 기자] 2019년 5월 20일, 서울 광장동 예스24라이브홀에서 워너원 출신 가수 김재환의 솔로 데뷔 앨범 'Another(어나더)'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열렸다.

김재환은 SBS '보컬전쟁:신의 목소리'에서 주목받은데 이어 Mnet '프로듀스101 시즌2'에서 최종순위 4위로 선정되어 워너원 메인보컬로 활약했다. KBS 2TV '불후의 명곡', MBC '복면가왕' 등 음악 경연 프로그램에서 두각을 드러낸 그는 대중들에게 확실한 존재감을 알리며 워너원 활동 종료 후 정식 솔로 데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김재환의 데뷔 앨범 타이틀곡 ‘안녕하세요’는 팝 알앤비 발라드 곡으로, 명품 발라더이자 히트메이커 임창정이 작사·작곡 및 편곡을 맡아 이목을 모았다. 여기에 작곡가 멧돼지와 김재환이 공동 작곡으로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타이틀곡과 더불어 김재환이 음악 소울메이트 용진과 작업한 첫 자작곡이자 그만의 깊은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그렇게 널’, 팬들이 보는 나의 모습과 내가 보는 팬들을 향한 진심 어린 마음을 ‘별’에 비유하며 감성적으로 풀어낸 ‘My Star(마이 스타)’, 항상 서로에게 힘과 쉼터가 되길 바라는 ‘Blow Me(블로우 미)’, 최근 ‘KCON 2019 JAPAN’에서 선공개하며 김재환의 테크니컬 한 보컬로 솔로 아티스트로서 첫 포부를 나타낸 ‘디자이너(Designer)’, 어린 시절의 낭만적인 사랑 이야기를 마치 뮤지컬 같은 전개로 표현한 ‘랄라(Melodrama)’까지, 다양한 음악적 역량을 담아냈다.  



특히 김재환은 데뷔 앨범 제작의 모든 과정에 참여했다. 지원사격에 나선 모든 뮤지션들과 공동작업을 진행한 그는 타이틀곡을 포함한 앨범의 전곡 작곡에 참여했으며, 수록곡 4곡에는 작곡은 물론 작사까지 도맡았다.

현실에서는 이뤄질 수 없는 사랑을 받아들이고 아름다운 이별식을 맞이하는 연인의 이야기를 그린 ‘안녕하세요’ 뮤직비디오에서 남자 주인공으로 첫 연기 도전에 나선 김재환은 배우 김유정과 함께 가슴 절절한 로맨스를 펼치기도 했다.



이날 김재환은 "자기최면으로 나는 긴장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떨리는 건 어쩔 수 없다"고 솔로 데뷔 소감을 전하며 "타이틀곡 '안녕하세요'는 임창정 선배님, 멧돼지 작곡가님과 공동작업한 곡이다. 이별을 겪어보신 분들은 공감하실 가사가 특징인 곡이다. 영화같이 드라마틱한 전개가 이어지는 곡이다. 좋았던 기억을 떠올리며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김재환은 데뷔 앨범에 대해 "겨울부터 앨범 준비를 했던 것 같다. 싱어송라이터에 대한 욕심과 꿈이 있어서 연습을 많이 해왔다. 이번에 기회가 돼서 나만의 색깔을 담아봤는데 너무 재밌게 해서 즐거웠다. 작사도 밤새가면서 새벽에 잠을 안자고 쓰곤 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도 하고 있어서 그 음악을 최대한 표현해보려고 했는데 잘 들으셨으면 좋겠다. 대중과 팬 모두를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재환은 뮤직비디오에서 배우 김유정과 연기 호흡을 맞춘 소감에 대해 "김유정 씨가 오래 연기를 하지 않았나. 나는 경험이 많이 없어서 처음에 무척 어색했다. 내가 어려워했는데 김유정 씨가 잘해주셔서 나중에는 굉장히 편하게 했다. 내가 잘했는지는 모르겠지만 편하게 했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그는 "워너원 할 때 많은 것들을 배우면서 많이 성장을 했다. 그때 갖고 있던 감성이 좋았기 때문에 (워너원 활동이) 끝나고 그걸 없애고 싶진 않았다. 그걸 그대로 가지고 하려고 노력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나는 솔직히 말하면 평생 아이돌이고 싶다. 아이돌이 어린 친구들의 우상이라는 단어로 알고 있는데 노래 잘하고 음악 잘하는 아이돌이고 싶다. 계속 성장하는. 본보기가 될 수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나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릴 수 있는 가수가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재환은 지난달 7일 세 번째 미니앨범 '체인지(Change)'를 발매하고 타이틀곡 '찾지 않을게'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으며,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다양한 가수들의 커버 영상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jypark@xportsnews.com

박지영 기자 jypark@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