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김현정 기자] 뮤지컬 배우 정선아가 뮤지컬 ‘위키드’에서 7년 만에 다시 호흡하는 정선아에 대한 애정과 극찬을 전했다.
뮤지컬 '위키드'가 5년 만에 돌아왔다. 23일 서울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뮤지컬 ‘위키드’에 출연 중인 배우들의 공동 인터뷰가 남경주의 사회 속에 진행됐다.
'위키드'는 ‘오즈의 마법사’를 유쾌하게 뒤집은 그레고리 맥과이어의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뮤지컬로 옮긴 작품이다. 오즈의 두 마녀 엘파바와 글린다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선과 악, 성장, 용기에 관한 매혹적인 스토리다.
2003년 초연한 뒤 16개국 100여 개 도시에서 6개 언어로 공연, 6000만 명 여의 관객이 관람했다. 브로드웨이 매출 10억 달러를 돌파한 단 세 작품 중 금세기 초연작으로는 '위키드'가 유일하다. 토니상, 그래미상 등 전 세계 100여 개의 메이저 상을 받았다.
우리가 나쁜 마녀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착한 초록 마녀 엘파바 역에 옥주현, 손승연이 무대에 오르고 있다. 야망이 가득한 금발의 마녀 글린다 역에는 정선아, 나하나가 새롭게 합류했다.
옥주현은 "7년 전에 초연으로 처음 뵙고 중간에는 참여를 못했다. 그 사이에 나도 오래 기다렸다. 빨리 다시 올렸으면 좋겠다고 학수고대했다. 시국이 시국인지라 전 세계가 닫았다. 한국 '위키드'가 처음 올라가 자부심이 있다. 동시에 책임감이 우리 모두를 꽉꽉 눌렀다. 열심히 준비한 만큼 관객과 만난 날의 기운을 잊을 수 없다. 지금도 닭살 돋는다. 감동적인 조우였다"라고 전했다.
초연 이후 오랜만에 '위키드' 무대에 선 옥주현은 "초연 때는 이 공연을 직접 하게 됐다는 설렘과 기쁨이 엄청 컸다. 흥분 속에서 엘파바로서의 시간이 신나면서도 행복했다. 오랜만에 경험도 더 쌓이고 나이도 먹다 보니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가 조금 더 깊겠다는 또 다른 설렘이 있었다. '위키드'는 한 번의 암전 없이 화려하고 눈요기가 많지만 배우들은 빛의 속도로 큐체인지를 하고 바쁘게 보낸다. 그러면서도 겹겹이 화려함 속에서 가져갈 수 있는 메시지가 깊다는 걸 이번에 느끼게 됐다. 초연 때 드렸던 메시지보다 다른 깊이 있는 메시지를 드릴 수 있어 기쁘고 한회 한회가 소중하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또 "이 작품이 힘든 이유 중 하나가 쉬는 시간이 없다. 하드한 옷을 입고 글린다만 해도 20kg이 넘는 옷을 입고 매달려 있는다. 아무렇지 않게 노래를 들려줘야 하고 대사량도 엄청 많다. 숨이 헐떡거릴 때쯤 미치는 것 같다. 에메랄드 시티에서 숨이 헉헉 거릴 때 점프를 하면서 첫 소절을 부른다. 군대에 가본 적은 없지만 그런 심정으로 할 수밖에 없는 작품"이라며 솔직하게 전했다.
그는 "볼 때는 마냥 못 알아 들어도 좋았다. 음악이 황홀했다. 한국에서 공연을 올리니 깊은 뜻이 있구나, 해외에서 '위키드'를 본 걸 자랑한 게 부끄러웠다. 못 알아듣고 좋아했던 거다. 모국어로 '위키드'를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생에 대한 많은 질문을 던져줄 수 있는 레이어드가 겹겹이 돼 있다. 역할마다 주는 메시지가 이렇게 깊고 특별하다라는 걸 깨달았다. 이번에 다른 역할도 들여다 본 시간이 됐다"이라며 과거와 현재 작품에 임하는 태도와 관련한 차이점을 짚었다.
정선아와 7년 만에 엘파바와 글린다로 호흡하고 있다. 척척 맞는 호흡을 자랑하는 가운데 옥주현은 "이 작품을 안 할 당시 정선아의 공연을 보며 느낀 게 있다. 우리나라가 정선아 글린다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에 같은 동료로서 큰 자부심이 있었다. 또 함께해 기쁘다"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정선아 역시 "옥주현 언니와 워낙 같이 공연을 이것저것 했고 '위키드' 초연을 해 오랜만에 만나도 쿵하면 짝이고 짝하면 쿵이다. 말하지 않아도 손발이 척척 맞는다"라고 화답했다.
정선아는 이날 "살도 많이 뺐고 나이도 들었다. 예전에는 안 힘들었는데 이제는 '2회 공연이 왜 이렇게 힘들지?' 한다. 예전에는 엘파바 빼고 다른 배역들이 다 2회 공연을 했다. 이번에 우리만 하루에 2회 공연을 하더라. 뭐가 잘못됐나 그래도 해보자 했는데 너무 힘든 거다. 객석은 퐁당퐁당이라 예전보다 관객은 적다. 빈 좌석까지 에너지를 채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긴다. 1막만 끝나도 배가 고프고 체력이 예전 같지 않나 고민이 생긴다. 체력 관리를 더 열심히 해 관객에게 더 큰 에너지를 드려야겠다는 생각이다. 글린다에 애정이 많다. 부산에서 공연할 때까지 흐트러짐 없이 모두 열심히 단결해 체력을 잘 키우고 달려나가겠다"라며 각오를 다졌다.
이에 옥주현은 "정선아는 계속 글린다를 해야 한다. 나도 워낙 체력 소모가 많은 작품이어서 걱정을 했다. 더 드릴 수 있는 걸 덜 드리는 상황이 될까봐 무서웠다. 정선아도 많이 준비하고 온 게 무대를 하면서 느껴진다. 더 좋아졌구나 한다. 함께 호흡하며 감사한 시간을 보낸다. 상대가 너무 준비를 잘하고 완벽하다고 느끼면 같이 하게 되지 않냐. 정선아가 글린다로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좋은 선장 역할을 해주는 것 같다. 많이 본받고 글린다를 준비하는 후배들이 많은데 정선아처럼 되려면 정말, 글린다를 위해 태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추어올렸다.
한편 '위키드'는 암전 없이 이뤄지는 54번의 장면전환, 12.4m의 거대한 타임 드래곤, 날아다니는 원숭이, 350여 벌의 아름다운 의상 등의 화려한 무대와 ‘Defying Gravity’, ‘Popular’ 등 트리플 플래티넘을 기록한 아름다운 음악이 볼거리다.
'가스펠', '피핀'과 영화 ‘포카혼타스’, ‘이집트의 왕자’ 등의 작품으로 3개의 아카데미상과 4개의 그래미상을 수상한 거장 스티븐 슈왈츠가 음악과 가사를, 위니 홀즈맨의 극본, 토니상 수상자인 조 만텔로 연출, 웨인 시렌토가 뮤지컬 스테이징, 수잔 힐퍼티가 의상 디자인을 맡았다.
지난 12일부터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공연 중이다. 5월 부산 드림씨어터에서도 선보인다.
khj3330@xportsnews.com / 사진= 윤다희 기자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