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2-01 02:49
사회

[화제의 책] 트위터 왕초보, '1만 팔로워'를 달성하기까지

기사입력 2010.06.11 17:08 / 기사수정 2010.06.11 17:08

이우람 기자

<미르몽의 원더풀 트위터 라이프> 80일간의 달콤살벌 황홀한 트위터 여행기

[엑스포츠뉴스=이우람 기자] 트위터대한 관심이 뜨겁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SNS(Sosial Network Service)인 트위터는, 140자 이하의 메시지를 올릴 수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의 일종으로, 다른 사람이 올리는 메시지를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구독하는 행위인 팔로우(Follow)를 통해 네트워크가 이루어지는 매체다.

팔로워(팔로우 한 사람)는 자신의 팔로윙(팔로우 된 사람)이 올리는 글을 읽고 댓글을 남길 수 있고, 그것을 다른 이들에게 전달(Retweet)할 수 있다.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 베스트셀러 작가 이외수 등의 유명 인사들이 실시간으로 올리는 소식을 접할 수도 있다. 트위터는 4년 만에 등록자가 1억 500만 명을 넘어섰고, 매일 30만 명이 새로 가입하고 있다.

트위터 세상에서 140자의 짧은 글이 가지는 전파력은 엄청나다. 1만 명의 팔로워가 있다는 것은 자신이 올리는 트윗을 1만 명의 사람들이 읽고 그것을 다른 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는 얘기이다. 즉 트위터를 통해서라면 이름이 알려져 있지 않은 일반인도 1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향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

그렇다면, 평범한 일상인들은 팔로워를 어떻게 모으고, 이 트위터를 어떻게 즐기고 있을까.




국내 트위터 관련 서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일상인의 트위터 라이프를 자세하게 보여 준 책은 아직까지 없었다. 한 직장인이 트위터를 시작한 지 80일 만에 1만 팔로워를 모으기까지의 이야기를 소소하고 유쾌하게 담아낸 책 <미르몽의 원더풀 트위터 라이프>가 출간되었다.

케이블 채널을 운영하는 온미디어 방송사의 기획홍보팀장 미르몽이 트위터를 시작했다. 연예인만 1만 팔로워 모으란 법 있느냐, 나도 1만 팔로워 모아 보리라 큰소리치며 좌충우돌 트위터 라이프가 막을 올렸다. 선팔로우 하기, 무조건 맞팔 하기, 빵 터지는 유머 트윗 날리기, 맞팔률 높은 트위터러 집중 공략하기 등, 무협지를 방불케 하는 각종 신공을 터득해 가며 트위터 무림의 고수가 되어 간다.

트위터를 시작한 지 80여 일이 지난 지금, 그는 이제 자타가 공인하는 인기 트위터러이다. 매일 1만 명이 넘는 트위터리안들이 그가 날리는 트윗을 읽고 그의 일상을 함께 기뻐하며 함께 안타까워한다. 아이폰 분실 사건부터, 트위터 번개 모임, 회사 트윗 계정 만들기, 트윗계의 대부 이외수 작가와의 만남까지, 트위터와 함께 그의 일상에도 유쾌한 변화들이 찾아온다.

<미르몽의 원더풀 트위터 라이프>는, 네이버 블로그에 <좌충우돌 트위터 적응기>라는 제목으로 인기리에 연재되기도 했다.

하루하루 부딪히게 되는 각종 사건 사고들, 그리고 트위터를 계기로 맞게 된 긍정적인 변화들, 그리고 시행착오를 거치며 몸으로 익힌 팔로워 늘리기의 비법이 시트콤처럼 펼쳐진다. 그리고 팔로워 숫자를 늘리기 위한 코믹하고 눈물겨운 과정들 또한 세세히 기록되어 있다.

트위터 터줏대감들의 도움을 받아 가면서 조금씩 트위터 고수로 성장해 가는 저자의 모습은, 한 어리버리하고 둔한 청년이 고수들과 만나 무림 비기들을 익히며 중원 최고의 고수로 떠오르는 무협지를 연상시키듯 흥미진진하다. 그렇기에 이 책은 이제 막 트위터를 시작한 사람들이 팔로우를 통해 관계를 확장시키고자 할 때도 더 없이 유용한 가이드북이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팔로워 늘리는 비법’이라는 부록 코너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저자는 단기간에 팔로우를 모으기 위해 '잔머리'를 총동원한 이야기들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는다. 팔로워의 숫자를 늘리려면 우선 프로필 사진을 잘 나온 최근 것으로 올리고, 자기소개를 정성들여 작성해야 함은 기본이다.

무엇보다 팔로워 늘리기의 첫걸음은 트윗을 자주 날리고, 관심이 있는 트위터러에게 먼저 팔로우의 손길을 내미는 것이다. 재치 있는 트윗으로 트위터러의 관심을 불러모으고, 다른 이에게 먼저 관심을 표시함으로써 맞팔로우를 받아 내는 전략이다.


저자 소개



미르몽 이영균(@mirmong0)은 OCN, 온스타일, 온게임넷, 바둑TV 등의 케이블 채널을 운영하는 온미디어 방송사의 기획홍보팀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아이폰 얼리어답터이자 트위터 마니아다. 트위터의 '온스타일 클럽' 클럽장, '밤늦게커피마셔도잠잘자는당' 당주로 활약하고 있다.



이우람 기자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