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24 05:54
경제

수술 없는 안전한 휜 다리 교정을 원한다면?

기사입력 2009.03.12 13:32 / 기사수정 2009.03.12 13:32

윤정주 기자

[엑스포츠뉴스=윤정주 기자] 현재 대학원생인 김민아(가명, 28)양은 O자형 휜 다리로 치마는커녕, 좋아하는 청바지조차 스타일이나 옷태가 나지 않아 걱정이 크다.

교정보조기로 잠자리에 들기 전에 휜 다리를 묶는 단순한 방법으로 교정효과를 보려고 했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다. 김양은 어렸을 적 할머니가 자주 업어줘 O자형 휜 다리가 됐는데, 실제로 이런 경우가 많다.

휜 다리의 원인과 증상

다리가 휘는 원인은 여러 가지다. 유전적 원인, 인종, 성별, 직업, 나이, 문화적 차이 등과 관계가 있고 질병으로 인해 휠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생활 속 잘못된 자세 때문이다. 평소 구부정한 자세나 쫙 벌리고 앉는 자세, 다리를 꼬는 습관뿐 아니라 생활 깊숙이 자리 잡힌 좌식문화는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 않는 자세를 만들어 무릎에 무리를 주고 퇴행성 관절염 발생을 초래한다.

굽 높은 하이힐도 무릎과 발목 관절에 무리를 줘서 다리가 휠 수 있다. 신체는 뼈와 근육이  섬세히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턱관절, 척추, 골반, 발의 근육들이 정상자세에서 벗어나서 잘못 꼬여있다면 다리에도 영향을 끼쳐 휜 다리가 될 수 있다. 휜 다리는 곧 몸 전체 균형상태를 좌우한다.

잘못된 자세로 인한 골반변형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척추이상은 변비와 설사, 소화불량과 같은 비교적 가벼운 증상부터 생리불순과 불임, 디스크 탈출이나 추간판 변성, 심장이상이나 늑막염 등 심각한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평상시 바른 자세를 습관화해야 한다.

이미 골반변형이 진행되고 있다면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빨리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과거 수술적 방법의 위험성 때문에 휜다리 교정을 멀리하고 꺼렸으나 최근에는 비수술적 휜다리 치료법인 롤핑요법으로 휜다리를 90% 이상 교정할 수 있다.

롤핑 치료법이란?

최근 자세교정 치료로 주목받고 있는 롤핑요법은 치료법 창시자인 롤프박사의 이름을 그대로 따서 명명했다. 인간은 직립동물이기에 '수직적 중력'을 잘 다스려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이론하에 중력을 이용해서 인체를 수직축으로 늘려주고 심부 마사지를 통해 근골격을 좌우대칭이 되게 균형을 잡아줌으로써 근골격계와 전신의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치료법이다.

뭉쳐 있는 근막들을 풀어 신체 부위가 제자리를 찾고, 뼈와 근육이 정상적으로 움직이며 제 기능을 다하도록 하기 위해서 손가락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머리, 어깨, 가슴, 둔부, 다리 등 해당부위의 근육에 미끄러지듯이 압력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근막을 움직이기 위해 손가락 이외에 무릎이나 팔꿈치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로써 근막을 쑥 뻗치게 하고 근막의 자연스러운 탄성 상태와 완전한 활동범위를 다시 재개할 수 있도록 만든다.

롤핑은 10개의 단계로 이루어진 일련의 연속적인 치료이며 단계별로 1주일 정도 간격을 두고 진행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인체의 모든 구성요소를 이완시키고 균형잡힌 신체를 유지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결국, 롤핑은 자세 재조정과 동작치료에 중점을 두는 근막이완요법이다. 근육을 감싸고 있는 근막과 중력이 치료의 핵심요소다. 근육을 감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근막은 그물처럼 근막 조직을 수기 요법으로 조정하여 근육의 위치를 바르게 회복시켜 왜곡되고 잘못된 신체 불균형을 잡아줌으로써 만성적인 통증을 치료한다.

롤핑치료의 1단계 치료부터 3단계 치료는 전반적으로 신체의 표층을 풀어주는 치료이며, 4단계 치료부터 7단계 치료까지는 신체 각 부분의 심층치료, 8단계 치료부터 10단계 치료까지는 '구조통합의 시간'으로 롤핑치료의 정리단계이다. 롤핑의 치료효과는 수년간 지속되는데 올바르게 잡힌 신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10단계 치료과정을 순서대로 거친 후 1년에 한두 번 정도 보수치료와 동작치료를 받아야 한다.

국내 최초로 롤핑요법을 도입한 혜인한의원의 김소형 원장은 "롤핑요법과 함께 한약처방을 환자에 따라 가감하면 치료효과가 크게 높아질 수 있다.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마황, 적작약, 방풍, 위령선 등 한약재와 롤핑요법을 함께하면 비뚤어진 휜 다리가 치료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원장은 "수기치료이기 때문에 부작용 또한 없으며 치료기간은 환자에 따라 3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린다. 특히 다리의 배열이 더 많이 틀어져 있을수록, 나이가 젊을수록 치료 효과는 더 좋다"고 덧붙였다.



윤정주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