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08.08.14 14:01 / 기사수정 2008.08.14 14:01
안녕하세요. 엑츠 팀-블로그입니다.
오늘은 기사 작성에 도움이 되고자 필요한 정보를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스포츠에서 기사의 종류는 큰 맥락에서 두가지로 나뉩니다. 흔히 많이들 쓰시는 기사가 스트레이트(상보)인데요, 오늘은 많이 써본 듯 하면서도 조금은 낯선 피처기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처(feature) 기사란?
① 개요
- 피처기사란 '사실보다 진한 감동을 주는 뒷이야기' 등 박스형 읽을거리 기사
- 미담이나 사례담, 가십(gossip)성 기사 등
- 사실 그 자체 보다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나 화제거리 등 흥미제공이 목적
- 기자의 의견이나 판단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보도자료보다 쉽게 채택되고 전달효과도
훨씬 큼 (많은 부분이 인터뷰를 통해 작성됨)
② 구성요소
- 평범하지 않는 독특한 소재
- 평범하지만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소재
예: 상암동에 뜬 가나 응원단, 어디서 왔을까
- 사건의 주인공
- 상식을 벗어난 독특한 상황
- 박진감 넘치는 사건 전개 및 갈등 구조
- 진한 감동을 줄 수 있는 에피소드
③ 유의사항
- 주인공을 등장시킨다. 이 주인공의 증언이나 체험을 핵심내용으로 함
예: 내 이름은 버팀이, "내 얘기 한 번 들어볼래?"
피처를 발견하는 20가지
● Features
영원히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순간을 잡아 내는 것 ==> 영구성
인간적 흥미
흥미롭게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찾아 나서라
* 특징
- 어른을 흉내내는 어린이, 인간 같은 동물, 부조화, 캔디드 포토,
- 특별한 날. → 평범한 것을 피하라
- 사람은 사람을 좋아한다. → 사람이 하는 특별한 행동들.
* 피쳐를 발견하는 20가지 방법
- 특별한 곳을 찾아 돌아 다녀라. =>
- 기념일등 특별한 날 기록.
- 도시와 그 이면의 생활들.
- 행사, 이벤트에 대한 자료 수집.
- 자신의 명함을 돌려 여러 사람의 정보원을 둬라. => 현장에서는 예의가 중요한
- 항목별 광고를 참조하라.
- 존경하는 사진을 연상해서 찍어라. 모방 -> 창조
- 낯선 장소에 가 보라.
- '사랑'과 같은 낱말을 반영하는 예를 찾는다.
- 웃음을 주는 사진.
- 벽화를 이용하라.
- 특수 전문직.
- 실루엣, 패턴, 그림자 이용.
- 항상 준비 ( 다른 주제를 찍더라도 피쳐가 보이면 찍는다. )
- 어안렌즈 이용.
- 직업학교 학생들.
- 국가의 이야기, 경향
- 에이즈, 게이
- 사회 단체 자료 요청
- 항상 피쳐를 개발하라.
* 피처의 종류
Feature는 날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지만 거의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 사람, 장소, 사물 및 사건에 관한 통찰 또는 어떤 뉴스의 배경을 설명해 준다. 그것은 종종 인간의 감정 혹은 느낌을 드러내고 또 기자나 혹은 기타 사람들의 사적인 관점을 매력적인 방식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우리의 관심을 끈다.
그래서 취재 과정에 서 사진가나 편집인의 주관이 개입될 수도 있고, 뉴스성이 없어도 되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기자들로 하여금 조사하게 해준다.
피처사진에는 꽃이나 동물, 어린이들을 테마로 한 것이 많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그 사진에는 '무엇'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이 '무엇'이란 즉, 사람의 감정
(희·노·애·락)을 느낄수 있는 사진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대다수의 피처는 정보와 오락이 혼합된 것으로 표현되는 몇 가지 범주를 겸비한다.
(뉴스기사적 범주를 사진과 관련지어 분류)
뉴스 피처는 뉴스성은 있으나, 정확성과 정교성을 요구하지 않는다. 또한 뉴스 피처는 이전 사건에 대한 속보라고 할 수 있다.
사이드바(sidebar)는 보다 광범위한 사건의 한 측면을 상세히 보도하는 기사이다. 각각의 사이드바는 사건에 있어 의미 있는 부분이 되어야만 하며 보다 광범위한 기사의 오직 한 부분을 아주 상당히 표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만약 주요 뉴스기사가 중요한 오일스필(oil spill) 사건이라면, 몇 가지의 사이드바(예컨데, 환경적인 손해, 잠재적인 소송과 범죄기소등)가 정화운동을 둘러싼 여러 활동들을 완전히 설명하게끔 해야 될 것이다.
특별한 사건피처(special events features)는 사이드바와 유사하지만, 주요 기사는 오직 한 순간에 관심을 둔다. 예를 들어, 만약 유력한 대통령 후보가 도시를 방문한다면, 피처는 방문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 준비될 것이다.
역사피처(historical features)는 의미있는 과거 사건의 중요성과 관련성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한 피처는 발생한 사건을 개관하고 그 사건에 관한 최근 및 미래의 영향을 평가한다. 역사피처의 또 다른 유형에는 어떤 도시나 주 혹은 조직의 창립기념일이 되는 과거의 사건이나 유명한 사람의 탄생기념일에 관한것이 포함된다.
인간적 흥미 피처(human interest features)는 평범하지 않으면서 재미있고 엉뚱한 인간의 행동을 보여주는 사진을 말한다. 귀여운 아기와 동물, 수녀 등은 가장 즐겨찾는 소재이다. 독자들에게 있어 비극적인 사진보다 기쁘고 행복한 사진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피처기사의 가장 평범한 유형이다.
묘사피처(descriptive features)는 방문하고 구경하는 곳, 그리고 관객으로서 참여 혹은 즐기는 사건에 초점을 둔다. 그 예로는 박람회, 야외극, 서커스와 카니발 혹은 극장 등을 비밀리에 관람하는 것 뿐만아니라 레크리에이션 지역과 관광객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곳에 대한 프로필이 속한다.
시즌 피처(season features)는 일 년 동안에 일어날 수 있는 특별한 사건 초점을 둔다. 시즌피처는 특별한 일년간의 수확, 계절의 변화, 박람회, 페스티벌 혹은 활동들도 포함한다. 이것은 몇 가지의 테마와 관련된다.(예를 들어, 연어의 이동, 목재의 수확, 식목일의 나무심기 등).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엑's 이슈
주간 인기 기사
화보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