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23 14:54
연예

"산다라박·구하라 손잡고"…엠블랙 넘어선 천둥, 화려한 홀로서기(종합)

기사입력 2016.12.06 13:55

정지원 기자

[엑스포츠뉴스 정지원 기자] 가수 천둥이 아이돌 그룹 멤버에서 셀프 프로듀싱이 가능한 솔로 아티스트로 가수 인생 제2막을 열었다. 

6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가수 천둥 첫번째 솔로 미니앨범 'THUNDER'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이날 천둥은 "솔로로는 미니앨범을 처음 발매했다. 정말 행복하지만 한편으로는 부담감도 느낀다"며 "아무래도 그룹을 하다가 첫 솔로를 하고, 첫 발매이다보니 보통 부담되는게 아닌 것 같다"고 솔로 데뷔 소감을 밝혔다. 실제 천둥은 데뷔 7년만에 셀프 프로듀싱한 앨범으로 솔로 데뷔를 했다. "데뷔 전부터 독학으로 작곡을 시작했다"고 밝힌 천둥은 "7년간 (실력이) 쌓이면서 발매할 수 있어서 큰 기쁨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천둥은 타이틀곡 'SIGN'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뮤직비디오에는 천둥의 절친한 지인은 물론, 천둥의 누나 산다라박이 특별 출연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히 산다라박은 천둥의 키스장면을 촬영하는 역할로 등장해 재미를 더했다. 

이와 관련, 천둥은 "산다라박이 먼저 도와주고 싶다고 말해서 뮤직비디오 출연을 결정했다. 정말 큰 도움이 됐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이어 천둥은 뮤직비디오 촬영 에피소드와 관련, "가족 앞에서 스킨십을 어떻게 하냐. '이건 아니다' 싶어서 정말 떨면서 촬영했다. 그건 도리가 아닌 것 같아서 정말 힘들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오랜시간 동고동락한 엠블랙 멤버들의 응원은 없었을까. 천둥은 "(엠블랙 멤버들은) 음악에 대한 내 열정을 아는 가장 가까운 이들이다. 이번 앨범이 나온다는 얘기를 접하고 다들 '잘했다'고 말해주더라"고 밝혔다. 또 피처링을 해준 구하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천둥은 "목소리가 잘 어울린다고 판단해 제안했고, 흔쾌히 이를 받아들여줬다. 정말 고맙다"고 덧붙였다. 


천둥은 엠블랙 탈퇴 후 미스틱 엔터테인먼트에 둥지를 틀었고, 긴 음악작업 끝에 처음으로 앨범을 발표하게 됐다. 천둥은 "미스틱이라는 회사 소속 아티스트들이 대부분 셀프 프로듀싱을 한다. 때문에 나이가 어린 친구들에게도 셀프 프로듀싱의 기회를 많이 준다"고 밝혔다. 조영철 프로듀서의 도움이 컸고, 작업 속도가 빠르다는 윤종신의 칭찬을 받기도 했다는 전언.

천둥이 전곡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한 이번 앨범은 팝 장르의 색이 짙은데, 이는 천둥이 솔로 아티스트로서 지향할 음악 장르이기도 하다. 천둥은 "음악에서도 보여지지만 마이클 잭슨을 교과서 삼아서 음악을 하고 있다. 정말 존경하는 아티스트다. 오마쥬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마이클 잭슨과 너무 흡사하다'고 지적한 것과 관련, 그는 "곡을 쓰는 건 나이기 때문에 내 색이 묻어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뮤지 역시 "마이클 잭슨의 음악은 뉴잭스윙인데 비해, 천둥의 음악은 펑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음악적으로 마이클 잭슨을 따라한다는 느낌은 크게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그만큼 자신의 생각이 많이 반영된 작품일 터. 특히 수록곡 'Magic Spell'에는 천둥의 힘들었던 시간이 가사로 담겨있다. 천둥은 "앞이 보이지 않는 직업이다보니까 언제 앨범을 낼지 모르는 상황에서 곡만 쓰다보니 힘들어한 적도 있다. 내가 무엇에 힘들어했는지는 가사를 통해 봐달라"고 설명했다. 또 천둥은 'Sign'의 솔로 퍼포먼스와 관련해 "어제까지만해도 두려움이 있었는데 무대를 마치고 나니 후련하다"고 말하며 행복함을 감추지 못했다. 

천둥은 "그룹 활동을 할 때 공백기가 길고 활동기가 짧아서 팬들이 많이 기다려주셨다. 이번에도 2년 반 동안 팬들을 기다리게 해서 미안하다. 이번 앨범 신경써서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 이번 앨범은 100점 만점에 100점이다. 꿈꿔왔던 솔로활동의 시작이기 때문에 애정이 크기 때문"이라고 팬들을 향한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또 천둥은 "대중에게 '솔로가수 천둥도 괜찮구나'라는 인식이 생긴다면 그것만으로도 행복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천둥은 "굉장히 긴장된 시간이었다. 이번 활동을 시작으로 해외 활동도 겸하고, 내 역량에 맞는 역할로 연기도 시작할 것이다. 정말 다양한 활동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하며 기대를 당부했다. 

한편 천둥은 7일 0시 전 음원사이트에 타이틀곡 '싸인'을 비롯한 첫번째 솔로 미니앨범 'THUNDER' 전곡을 발표한다. 천둥은 엠블랙 탈퇴 후 미스틱에 둥지를 틀고 처음으로 앨범을 발표, 자신의 음악색을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jeewonjeong@xportsnews.com / 사진= 서예진 기자

정지원 기자 jeewonjeong@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