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게임분석팀] 5대양 6대주에 진출, 현재도 76개국 서비스를 진행하며 국내 온라인게임의 수출 신화를 쓴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상용화 10주년을 맞았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2002년 당시 '리니지', '뮤' 등 현실적인 게임 스타일이 주류를 이루던 때 다른 각도에서 유저의 니즈를 파악해 귀여운 캐릭터를 중심으로 밝고 로맨틱한 판타지 세계를 그려냈다. 누구에게나 사랑 받는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자유도 높은 성장 방식, 다양한 커뮤니티 시스템, 저사양 등 게임 자체가 갖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끌며 대표적인 글로벌 온라인게임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라그나로크 모바일, 라그나로크 DS, 애니메이션, 출판, OST 발매 등 라그나로크 IP를 활용한 원소스 멀티유즈 사업을 전개하고, 전세계 유저들이 실력을 겨루는 라그나로크 월드 챔피언십(RWC)을 매년 개최해 장수 게임으로 건재하고 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상용화 10년 역사를 숫자로 되짚어 봤다.
▲ 2012년 8월 상용화 10주년을 맞은 '라그나로크 온라인'
[10]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지난 2002년 8월 1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올해로 상용화 10주년을 맞았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귀여운 캐릭터와 쉬운 조작법, 다양한 커뮤니티 시스템, 아기자기한 게임성 등으로 2001년 11월 시작된 공개 시범 서비스 때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으며, 10년 동안 유저들에게 사랑 받는 장수게임으로 자리잡았다. 한국뿐만 아니라 대만, 일본도 올해 상용화 10주년이다.
[18]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방대한 세계관, 다채로운 게임 시스템을 바탕으로 모바일, PC 패키지, 콘솔 등 플랫폼 다변화를 통해 색다른 재미를 제공해 왔다. '라그나로크 온라인' IP를 활용해 개발된 타 플랫폼 게임들은 18가지이며,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PC 액션게임 '라그나로크 배틀', 국내 온라인게임 최초의 닌텐도 DS 게임 '라그나로크 DS', PS Vita용 액션게임 '라그나로크 오디세이', 출시 오픈 마켓마다 1위를 기록한 '라그나로크 온라인 발키리의 반란' 등이 있다.
▲ 라그나로크 IP를 활용한 '라그나로크 온라인 발키리의 반란'은 출시 마켓마다 1위를 기록했다.
[27]
27은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국내외에서 받은 수상 결과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2001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인기게임상을 비롯해 2003년부터 2005년까지 3년 연속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수출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일본에서는 오리콘 차트에서 5년 연속 최다 유저수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MMOsite 2006년 게임상, 인도네시아 게임쇼 2008에서 인기 MMORPG 3관왕, 아시아 온라인게임 어워즈 2011에서 필리핀 최고 인기게임상을 수상하는 등 화려한 수상 이력을 갖고 있다.
[54]
54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직업 수를 의미한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다른 MMORPG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직업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직업별 특징에 따라 검사 계열, 상인 계열, 도둑 계열, 궁수 계열, 마술사 계열, 복사 계열, 확장 계열로 구분된다. 각 계열에서도 1차 전직, 2차 전직, 전승, 3차 전직을 통해 더욱 강력한 캐릭터로 변신을 꾀할 수 있다.
▲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귀여운 2D 캐릭터로 다양한 직업 세계를 보여준다.
[76]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일본, 대만, 태국, 필리핀, 사우디아라비아 등 아시아 지역은 물론, 유럽과 북남미,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 5대양 6대주에 진출하며, 국내 온라인게임의 해외 성공 표본이 되어 왔다. 현재 76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특히 태국, 러시아, 브라질에는 국내 온라인게임 최초로 현지에 진출해 국내 온라인게임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구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
▲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아프리카에도 진출했다. 이집트 유저가 현지 PC방에서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즐기고 있는 모습
[400]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2012년 7월 하루 평균 국내 신규 가입 유저수는 약 400명이다. 정식 서비스 10년에도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플레이 하기 위해 신규 유저들은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 지난달에만 약 1만 2천 명의 신규 회원이 가입했으며, 현재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국내 회원 수는 750만 명을 상회하고 있다. 이 중 남녀 유저 비율은 7:3으로 여성 유저 비율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3,961]
3,961은 '라그나로크 온라인' 내 다양한 아이템들을 합한 수치이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2D 캐릭터임에도 다양한 방어구, 액세서리, 투구 아이템 등을 통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특히 54종의 직업, 617개의 맵 등 광범위한 콘텐츠를 갖고 있어 무기, 방어구, 카드, 소비, 수집, 요리, 펫 등 아이템 종류도 방대하다.
[789,323]
789,323의 숫자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글로벌 최고 동시접속자수이다. 2002년 대만을 시작으로 해외 수출에 나선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대만, 일본 태국, 필리핀 등에서 국민게임으로 불렸다. 대만에서는 최고 35만 명의 동접자수를 기록했으며, 태국 13만 명, 일본 10만 명, 필리핀 5만7천 명,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3만1천 명, 브라질 2만 명, 미국 1만 5천 명 등을 기록했다.
[58,000,000]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전세계 유저수는 2012년 기준으로 약 5천 8백만 명이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국가와 민족, 연령을 초월하는 게임성과 각국의 특성과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게임 속에 반영하는 로컬라이징 전략을 통해 해외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또한, 쉬운 조작방식과 낮은 PC 사양에도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해 IT 인프라가 발달하지 못한 국가에도 손쉽게 진출할 수 있었다.
매년 개최되는 라그나로크 세계 최강자를 가리는 라그나로크 월드 챔피언십(RWC)은 국내 최초의 단일게임 페스티벌이다>
[1,000,000,000,000]
1조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전세계 누적 매출액을 말한다. 누적 매출액은 2002년부터 2011년까지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국내 게임 운영 수익 및 해외 매출을 더한 것이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게임 리뉴얼, 요금제 변경, 대규모 업데이트 등 끊임없이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해외 파트너사들과 마케팅포럼 개최, 멀티플랫폼 전략을 통한 IP 확장 등을 통해 장수 게임으로써 인기를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우람 기자 milan@xportsnews.com
이우람 기자 milan@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