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28 02:18
게임

구글플레이, K-스타트업 글로벌 성장 지원... '창구 프로그램' 참가사 모집

기사입력 2024.03.03 20:42



(엑스포츠뉴스 임재형 기자) 구글플레이가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장을 돕는 '창구 프로그램 6기'의 참여 개발사를 모집한다.

29일 구글플레이는 오는 3월 25일까지 국내 모바일 앱-게임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 6기에 참여할 개발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창’업과 ‘구’글플레이의 각각 앞자(창+구)를 따온 ‘창구 프로그램'은 구글과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이 국내 모바일 앱-게임 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 운영하는 대표적인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9년 출범한 '창구 프로그램'은 지난해 5기까지 총 460개의 중소 개발사가 참여했다. 5기까지 창구 참여 개발사들의 누적 투자 유치 규모는 1476억에 달하며, 5기의 경우 전년 동기간 대비 해외 진출 기업 비율이 2배 증가할 정도로 성공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번 창구 6기 모집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등 기술 기반 앱을 포함해 업력 7년 미만의 모바일 앱 및 게임 개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관련 공고는 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는 창구 6기에 선정되는 모바일 앱 및 게임 스타트업들에게 수익화, AI 기술 활용, 해외 시장 진출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하는 '성장지원 세미나', 업계 전문가와의 '1대1 심층 컨설팅', 벤처캐피탈 및 구글의 담당팀과 맞춤형 상담을 할 수 있는 '오피스아워' 투자 유치 노하우, 성공 사례 등을 공유하며 교류하는 ‘알럼나이 데이' 등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더불어 앱 개발 및 배포에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크레딧'을 제공한다.

우수 참여사로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해외 연수 프로그램(글로벌 이머전 부트캠프), 브랜드 및 퍼포먼스 마케팅과 구글플레이 피쳐드 광고 지원 등의 기회도 주어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최대 2억원에 달하는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한편, 역대 가장 많은 개발사가 참여한 '창구 프로그램' 5기는 프로그램 참여 전후를 비교했을 때 매출 성과가 전년 동기간 대비 약 9% 증가한 933억 원으로 나타났다. 앱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간 대비 약 40% 증가한 1억 3000만 건, 해외 진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37개사로 집계되었다.

사진=구글플레이 제공

임재형 기자 lisco@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