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5 15:31

ADHD 아동, 조울증 · 우울증 함께 있을 가능성 고려해야

기사입력 2011.05.26 13:33 / 기사수정 2011.05.26 13:57

헬스/웰빙팀 기자
[엑스포츠뉴스=헬스/웰빙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은 조울증이나 우울증을 함께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ADHD 아동이라면 대체로 에너지가 넘치고 거침없이 활동하며 기분은 항상 고조되어 있는 모습을 보일 거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ADHD 아동은 조울증이나 우울 장애처럼 슬퍼 보이거나 불안장애처럼 매사에 의욕과 자신감이 없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울거나 짜증을 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아동은 ADHD 외에 조울증이나 우울증을 함께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연구자에 따라 다르지만 ADHD 아동의 약 1/3가량이 우울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은 ADHD가 시작된 후 몇 년 후에 나타나며, 나이가 적을 때에는 우울증을 동반하는 비율이 매우 낮다가 나이가 많은 연령에서는 동반율이 증가한다.

아울러 단순히 우울증만 있는 경우보다 ADHD를 동반하는 경우에 우울증이 더 심각하게 나타난다.

ADHD에서 우울증 동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우울증에서도 집중력의 부족, 쉽게 짜증을 내는 것과 같은 과민한 정서 반응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ADHD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구별하기가 어렵다.

다만, 우울증은 ADHD와 달리 과민한 정서 반응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만 7세 이전에 집중력 장애가 나타나지 않으며, 우울증이 있는 후에 집중력 저하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휴한의원 위영만 원장에 의하면 "우울증은 증상이 비록 가볍더라도 아동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동기를 저하해 여러 기능 적응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ADHD 아동의 부모 특히 엄마는 산만하고 충동적이 아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고 이로 인해 우울증을 가진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러한 부모의 우울증은 아동의 ADHD 호전 여부에 따라 변한다.

부모의 우울증이 모두 아이로 인해서 나타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아동의 ADHD 증상이 호전되면 부모의 우울증도 어느 정도는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다.

아직까지 ADHD를 가진 아동 중 누가 우울증을 동반하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다. 다만, 연구에서 의하면 부모나 가까운 친척이 우울증을 앓는 경우 아이도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대체로 임상경험에 의하면 ADHD 아동이 문제 행동으로 인해 오랫동안 부정적인 평가를 받아왔거나, 가정생활, 또래관계, 학교생활 등에서 이겨내기 힘들 정도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온 경우에 자주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울증이 동반된 ADHD는 어떻게 치료할까? 가벼운 우울증은 ADHD가 호전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때는 ADHD 치료를 위주로 하면서 현재 아동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줄여 주거나 없애는 방향으로 환경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울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우울증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도움말=휴한의원 위영만 원장]

피부 관리, 쁘띠 성형, 맞춤형 레이저의 합리적인 가격은?

나는 의사다. 최고의 안과전문의들이 펼치는 시력교정의 향연

임플란트, 치아교정, 심미보철, 치아미백. 그 모든 것이 여기에

20년 전통. 라식,라섹 시술의 명가에 가다


 



헬스/웰빙팀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