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5 22:19
사회

'놀라운 속기사' 스마트 속기로 또한번 스마트 하게

기사입력 2011.04.15 18:04 / 기사수정 2011.04.15 18:04

엑스포츠뉴스 기자

스마트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공부하는 디지털영상속기

[엑스포츠뉴스]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정부에서도 스마트 러닝 분야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이러한 시점에서 각종 교육에서도 스마트 러닝이 교육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속기 분야도 이에 맞춰 젊은 층에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마트 기기와 연동된 이른바 ‘스마트 속기’ 교육을 해 나갈수 있도록 속기 장비 및 교육 전반에 걸쳐 변화를 주고 있는데, 일찍이 온라인 속기학원을 통해 속기교육을 주도해온 (주)소리자바에서는 화상강의에 이어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속기교육에 앞장서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소리자바 강상규 과장은 "속기공부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한데, 속기학원에만 매여서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소리자바 디지털영상속기 장비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도 공부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에, 집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무선 통신 등을 이용한 공부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주로 일하는 속기사들도 스마트 기기를 통해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고, 진정한 의미에서 실시간 속기가 되어가고 있어 많은 속기사들에게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 아이패드를 활용한 스마트 러닝 교육과 속기교육 어플 '약오르지'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온라인 화상교육 1위 ‘넷스쿨 라이브’ 뿐만 아니라 스마트 폰을 통해서도 공부할 수 있도록 모바일 교육사이트와 속기교육 앱을 출시할 예정에 있어 예비 속기사들의 큰 기대를 받고 있는데, 이러한 스마트 기기와의 호환성은 최근 속기외의 다른 분야에서도 큰 화두가 되고 있다.

얼마나 호환이 잘 되는가와 편하게 쓸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속기 장비도 다양한 휴대용 장비들에 호환이 되느냐하는 문제와 얼마나 편하게 이용 할 수 있느냐가 선택의 기준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이동이 많은 현장 속기사들에게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 작업과 함께 자료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한 속기사는 "현장에서 태블릿PC를 이용하여 작업하고 무선인터넷을 통해 바로 전송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하게 이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속기록 업무를 맡게 되면 사무실에서 거의 움직이지 못했었는데, 최근에는 이런 스마트기기와 소리자바 속기 장비가 호환이 되어서 외부에서도 일하면서 전화통화도 하고, 거의 실시간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서 일 처리에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고 말했다.

몇 년 전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디지털영상기술을 통해 특허 받은 기술을 속기에 접목시켜 속기문화 보급에 앞장서 온 것과 같이 스마트 기술로 한발 더 앞선 행보라 할 수 있다.

소리자바 기술지원팀은 "속기 지망생이나 속기사들 모두가 휴대용 기기를 통해 더욱 편하게 속기를 할 수 있기를 원하여 많은 문의를 해온다. 현재 디지털영상속기 장비 멀티스테노의 경우에는 데스크톱PC, 넷북을 포함한 노트북PC, 휴대용 태블릿PC등 다양한 장비에 호환이 가능하며 앞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들에도 더 호환될 수 있도록 기술적인 노력을 할 예정이다"며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밝혔다.

기술의 변화로 말미암아 속기계에도 다양한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 이러한 시점에,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에도 기기와의 지원이 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고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가 없다. 이런 스마트 속기교육을 통해 디지털영상속기가 속기사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수 있다면, 속기계의 발전뿐만 아니라 나아가 기록문화의 발전에도 크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닐까?

[엑스포츠뉴스 보도자료 문의 press@xportsnews.com]



엑스포츠뉴스 라이프 매거진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