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0 09:46
스포츠

[유로2020 8강 프리뷰] '미리 보는 결승전' 벨기에 vs 이탈리아

기사입력 2021.07.02 19:00 / 기사수정 2021.07.02 17:03

정승우 기자

(엑스포츠뉴스 정승우 인턴기자) FIFA 랭킹 1위의 벨기에와 31경기 무패 행진을 달리는 이탈리아가 8강에서 만났다. '우승 후보' 두 팀이 너무도 일찍 만나면서 '미리 보는 결승전'이 성사됐다.

8강 2경기 벨기에 vs 이탈리아 - 7월 3일 오전 4시 (독일 뮌헨)

'FIFA 랭킹 1위' 변수는 전력 누수


이번 대회 조별 리그 3전 전승으로 통과한 데다 16강에서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포르투갈을 따돌렸다. 4전 전승을 기록하고 있고 이 중 3경기를 무실점으로 지켜냈다. 4경기에서 8득점을 기록하고 실점은 1점밖에 없다. 유로 2016에 이어 또 다시 8강에 오르며 상승세를 탔다.

귀중한 승리였으나 손실이 크다. 팀의 '에이스' 케빈 더 브라이너와 에당 아자르가 부상으로 이탈리아전 출전이 불투명하다. 이들이 결장할 경우 상당한 전력 손실이 예상된다. 드리스 메르텐스와 야닉 카라스코가 얼마나 빈 자리를 성공적으로 메꾸느냐가 중요해졌다.

로베르토 마르티네스 벨기에 대표팀 감독은 두 에이스의 몸 상태에 대해 "아직 팀 훈련에 합류하지 못했지만, 시간과의 싸움이다. 마지막 순간까지 지켜보며 결정 내릴 것이고 두 선수는 잘 쉬면서 치료받고 있다. 상태가 나아진다면 내일 다시 출전 가능 여부를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16강 결승 골의 주인공인 토르강 아자르는 "이탈리아는 좋은 연승을 달리고 있다. 그들의 연승 행진을 끊어내는 것은 흥미로운 도전이다. 이탈리아는 전진성이 강한 팀이기 때문에 우리는 뒷 공간을 노려야 한다. 절대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탈리아의 12경기 연승 행진을 끊어내겠다고 선언했다.

이탈리아의 '31경기 무패 행진' 끊기느냐 계속되느냐

이탈리아는 16강에서 '다크호스' 오스트리아를 상대로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을 펼친 끝에 2-1로 승리, 8강에 진출했다. A매치 12연승이자 31경기 연속 무패 행진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이 이끄는 이탈리아는 '수비 축구'를 버리고 공격적인 팀으로 변화했다. 그렇다고 수비가 약한 것도 아니다. 오스트리아와의 경기 직전까지 11경기 연속 무실점 행진을 이어왔다. 이번 대회 최다 유효 슈팅 기록까지 보유한 이탈리아는 공수 양면에서 완벽한 팀으로 거듭났다.

'주장' 조르지오 키엘리니는 지난 오스트리아전까지 휴식을 취했다. 컨디션을 회복했고, 이번 경기 선발 출전이 예상된다. 하지만 알레산드로 플로렌치의 출전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로베르토 만치니 이탈리아 대표팀 감독은 "벨기에가 얼마나 좋은 팀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항상 경계할 것이다. 우리만의 경기를 펼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오스트리아와의 16강전에서 배웠듯이 이번 대회에서 쉬운 경기는 없다. 벨기에가 세계 최고의 팀인 것은 맞지만, 모든 경기가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큰 변화는 주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승 행진의 두 팀, 연승 이어갈 팀은?

양 팀은 8강 전까지 지역 예선 10경기와 본선 4경기 모두 전승으로 올라왔다. 또한 두 팀 모두 조별 리그에서 16강까지 단 1실점만을 허용하며 단단한 수비력을 뽐냈다. 

두 팀의 약점은 외부 요인이 만들어냈다. 16강에서 오스트리아와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을 펼친 이탈리아는 전력을 노출했고, 벨기에는 에이스를 잃었다. 다만 이탈리아는 풍부한 교체 자원을 보유했기 때문에 유연한 라인업 변화를 통해 어느 정도 극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 팀의 최근 5경기 상대 전적은 3승 2패로 이탈리아가 우위에 있다.

양 팀 예상 선발 라인업

벨기에(3-4-3) : 티보 쿠르투아(GK), 얀 베르통언-토마스 베르마엘렌-토비 알더베이럴트, 토르강 아자르-악셀 비첼-유리 틸레망스-토마 뫼니에, 에당 아자르(드리스 메르텐스)-로멜루 루카쿠-야닉 카라스코(케빈 더 브라이너)

출전 불가 : 티모시 카스타뉴(안와 골절)

출전 불가 의심 : 에당 아자르(허벅지 부상), 케빈 더 브라이너(왼쪽 발목 부상)

옐로 트러블 : 토비 알더베이럴트, 토르강 아자르, 토마스 베르마엘렌

이탈리아(4-3-3) : 지안루이지 돈나룸마(GK), 레오나르도 스피나촐라-조르지로 키엘리니-레오나르도 보누치-지오바니 디 로렌조, 마르코 베라티-조르지뉴-니콜로 바렐라, 로렌초 인시녜-치로 임모빌레-페데리코 키에사

출전 불가 : 없음

옐로 트러블 : 니콜로 바렐라, 지오바니 디 로렌조, 마테오 페시나

사진=유로 2020 공식 홈페이지/PA Images/EPA/연합뉴스

정승우 기자 reccos23@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