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26 15:51
스포츠

[유로2020 D조 프리뷰] 체코 vs 잉글랜드, 1위 결정전

기사입력 2021.06.22 18:01 / 기사수정 2021.06.22 18:01

정승우 기자

[엑스포츠뉴스 정승우 인턴기자] 체코와 잉글랜드는 1위 결정전을, 크로아티아와 스코틀랜드는 '단두대 매치'를 펼친다.

매치데이2 결과

크로아티아 1 vs 1 체코 (전반 37분 시크 / 후반 47분 페리시치)

잉글래드 0 vs 0 스코틀랜드 

매치데이3 1경기 체코 vs 잉글랜드 - 6월 23일 오전 4시 (영국 러던)

1위 체코와 2위 잉글랜드 간의 순위 결정전이다. B조 3위 핀란드와 C조 3위 우크라이나가 승점 3점을 기록하며 승점 4점, 조 최소 3위를 확정 지은 체코와 잉글랜드는 16강 진출이 확정됐다. 체코는 이 경기에서 패배하더라도 2경기에서 스코틀랜드가 이기면 조 2위가 되고 크로아티아가 승리하면 득실 차를 따져야 한다. 

잉글랜드는 득실 차 1점을 기록하며 체코(2점)에 밀리기 때문에 이 경기에서 승리해야만 조 1위 진출이 가능하다. 비기거나 패배하면 크로아티아와 스코틀랜드 경기 결과에 따라 2위, 혹은 3위까지 떨어질 수 있다.

D조에서 1위로 진출하는 팀은 16강에서 프랑스, 독일, 포르투갈, 헝가리가 있는 F조 2위와 만나게 된다. 반면 D조 2위는 스페인, 스웨덴, 폴란드, 슬로바키아로 구성된 E조 2위 팀을 만나게 된다. 경우에 따라 2위로 16강에 진출하는 팀이 유리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잉글랜드 입장에서 1위로 진출하게 되면 영국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16강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이동 거리와 홈 팬들의 응원을 생각 했을 때 승리해야 하는 경기이다.


체코의 공격수 패트릭 시크는 "우리는 승점 4점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 잉글랜드에 엄청난 선수들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하며 승리를 통해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할 것이다"라며 승리를 다짐했다.

가레스 사우스게이트 잉글랜드 감독은 "체코의 일부 선수는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훌륭한 경기를 펼쳤다. 우리는 그들이 질적으로 아주 좋은 팀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라며 방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 팀 예상 선발 라인업

체코(4-2-3-1) 토마시 바츠리크(GK), 블라디미르 쿠팔-온드레이 첼루츠카-토마시 칼라스-얀 보르질, 토마시 수첵-토마시 홀시, 루카시 마소푸스트-블리디미르 다리다-야쿱 얀크토, 파트라시크 시크

잉글랜드(4-3-3) 조던 픽포드(GK), 키어런 트리피어-존 스톤스-해리 매과이어-루크 쇼, 칼빈 필립스-데클란 라이스-주드 벨링엄, 잭 그릴리시-해리 케인-라힘 스털링

매치데이3 2경기 크로아티아 vs 스코틀랜드 - 6월 23일 오전 4시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나란히 3위와 4위에 머물러 있는 두 팀은 이 경기에서 승리하는 팀은 16강 진출을, 패배하는 팀은 탈락의 고배를 마시게 되는 '단두대 매치'를 펼친다. 무승부로 경기가 끝난다면 동반 탈락이다. 두 팀은 모두 1무 1패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승리하는 팀은 승점 4점이 된다.

코와 잉글랜드의 경기가 무승부로 종료돼도 3위 와일드카드로 16강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이겨야 하는 경기이다. 이 경기가 무승부로 끝난다면 나란히 승점 1점씩을 나눠 갖게 되며 C조 3위 우크라이나(승점 3점)가 16강에 진출한다.

크로아티아의 즐라티코 다리치 감독은 경기를 앞두고 "스코틀랜드는 체코를 상대로 승리할 수 있었다. 많은 기회를 만들었다. 잉글랜드를 상대로는 투혼을 보였다. 우리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들은 홈 경기장에서 치르기 때문에 승리를 통한 16강 진출이라는 역사적인 업적을 이루고 싶을 것"이라며 스코틀랜드의 경기력을 경계했다.

스티브 클락 스코틀랜드 대표팀 감독은 "크로아티아는 잉글랜드와는 다른 강점을 가진 팀이다. 마테오 코바치치와 루카 모드리치가 이루는 중원은 최고의 조합이다. 크로아티아가 80%의 경기력만을 보인다면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어려운 경기를 예상했다.

양 팀 예상 선발 라인업

크로아티아(4-3-3) : 도미닉 리바코비치(GK), 시메 브리살리코-데얀 로브렌-도마고이 비다-요슈코 그바르디올, 루카 모드리치-마르첼로 브로조비치-마테오 코바치치, 루카 이바누셰츠-이반 페리시치-브루노 페트코비치

스코틀랜드(3-5-2) 데이비드 마샬(GK), 잭 헨드리-그랜트 핸리-키어런 티어니, 스티븐 오도넬-스콧 맥토미니-칼럼 맥그리거-존 맥긴-앤디 로버트슨, 린든 다이크스-체 아담스

sports@xportsnews.com / 사진=유로 2020 공식 SNS/EPA/AP/연합뉴스

정승우 기자 reccos23@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