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72호 가수분들 대신해 제가 운 좋게 먼저 왔다고 생각하고 여기에 주단을 깔아놓고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8일 방송된 JTBC ‘싱어게인-무명가수전’ 시청률은 11.6%(이하 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했다. 2049 타겟 시청률은 5.6%까지 치솟아 프라임 시간대 1위를 차지, 마지막까지 범접할 수 없는 수치로 위용을 과시했다.
이날 ‘싱어게인’ 초대 우승자로 호명된 이승윤. 그는 왈칵 차오르는 눈물과 미소를 터트리며 “감사하다. 제게 많은 마음을 전해주셨고 그게 저에게 닿았다. 제 노래가 닿았다는 말로 해석을 했기 때문에 매우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더불어 “그동안 매주 월요일 밤에서 화요일로 넘어가는 새벽마다 시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 저에게 걸어주신 기대만큼 저도 그 기대에 걸맞은 가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시청자들에게 감사의 한 마디도 잊지 않았다.
이승윤의 우승이 상징하는 바는 여러 가지가 있다. ‘무명가수전’의 초대 우승자가 ‘찐 무명’이라는 점도 있고, 현 대중음악 시장의 대세와는 한 발짝 떨어져 있는 장르를 하는 가수임에도 엄청난 화제를 몬 참가자이자 우승자라는 점도 있다. “질투심 때문에 서바이벌 잘 안 봤다”라는 사람이 바로 그 서바이벌에서 우승했다는 점도 재밌다.
그리고 그중 가장 커 보이는 것은 ‘스스로 애매하다고 생각한 이의 비상’이다.
이승윤은 방송 초창기부터 “전 못해요”, “내가 여기 왜 왔지”, “전형적인 실력도 없는데 질투심만 많은 사람” 등등의 발언을 했던 사람이다. 많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그는 “요행이 길다” 정도로 자신을 향한 관심을 해석했다.
그리고 ‘내 마음에 주단을 깔고’ 무대 때 문제(?)의 ‘나는 애매하다’라는 발언이 나왔다. 충분히 예술적이지도 않고 충분히 대중적이지도 않은 애매한 존재가 바로 자신이라는 것. 이에 이승기, 규현 등은 “이런 게 애매한 거라면 애매한 게 더 좋은 것 같다”라고 반응하긴 했지만 어쨌든 이승윤 본인은 이 생각이 진심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무대 당시 이승윤은 “내가 애매한 경계에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좀 더 많은 걸 대변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고, 심사위원장인 유희열은 “비슷한 유형의 음악인들이 많은데, 그분들도 집에서 30호 참가자를 애매하게 보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보여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승윤은 “시청자분들께서 저에게서 약간이라도 좋은 부분을 보셨다면, 이 무대 바깥에 수많은 72호 참가자들이 있다. 그분들 대신해 제가 운 좋게 먼저 왔다고 생각하고 여기에 주단을 깔아놓고 기다리도록 하겠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그는 ‘싱어게인’ 초대 우승자라는 타이틀을 획득하면서 자신의 ‘애매함’이 ‘유일함’이라는 사실을 증명했고, 모든 애매한 이들의 마음에 주단을 깔았다.
유희열 심사위원장 말대로 이승윤을 포함한 ‘싱어게인’ 참가자들을 ‘애매하게’ 지켜보는 무수한 ‘애매한 이’들이 있었을 터.
그가 깔아놓은 주단을 밟고 찾아올 무수한 72호 가수들이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한편, JTBC ‘싱어게인’ TOP10 전국투어 콘서트가 오는 3월부터 전국의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오는 15일 오후 2시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3월로 예정된 서울 공연의 티켓을 오픈한다. ‘싱어게인’ TOP10 콘서트 - 서울 공연은 오는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총 3일에 걸쳐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진행된다. 티켓은 회차당 1인 4매까지 예매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인터파크 티켓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화려한 막을 올릴 ‘싱어게인’ TOP10 전국투어 콘서트에는 치열한 경연 끝에 세미 파이널에 진출한 TOP10 김준휘(10호), 이소정(11호), 이정권(20호), 최예근(23호), 정홍일(29호), 이승윤(30호), 유미(33호), 태호(37호), 요아리(47호), 이무진(63호)이 출연한다. 특히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매료시킨 무대들을 라이브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국투어 콘서트는 티켓 오픈 전부터 팬들의 폭발적인 기대를 받고 있어 치열한 티켓팅을 예고했다.
‘싱어게인’ TOP10 전국투어 콘서트는 오는 3월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7월까지 약 4개월 간 부산, 광주, 대구, 수원 등 14개 도시를 돌며 전국 곳곳에서 열렬한 응원을 보내준 팬들을 만나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형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안전하게 진행한 바 있는 쇼플레이는 이번 ‘싱어게인’ TOP10 전국투어 콘서트 역시 마스크 착용, QR코드, 체온 모니터링, 좌석 거리두기 등 정부와 질병관리청에서 권고하는 지침에 따라 철저한 방역 및 예방 수칙 준수 하에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싱어게인’ TOP10 콘서트 서울 공연은 오는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다.
tvX 이정범 기자 leejb@xportsnews.com / 사진 = JTBC ‘싱어게인’
보도자료·기사제보 tvX@xportsnews.com
▶tvX는 No.1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엑스포츠뉴스의 영상·뉴미디어 브랜드입니다.
이정범 기자 leejb@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