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23 14:01
연예

비투비, 블립 신규 아티스트 선정…"군백기에도 끄떡 없는 탄탄한 팬덤"

기사입력 2020.11.19 15:51

김미지 기자

[엑스포츠뉴스 김미지 기자] 그룹 비투비가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블립’의 신규 아티스트로 선정됐다.

19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은 “멤버 변동 없이 9년차를 맞이한 비투비가 현재 군백기가 무색할 만큼 훌륭한 성적과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며 신규 블립 오픈 이유를 전했다.

스페이스오디티의 케이팝 레이더 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비투비의 새 유닛 비투비 포유가 발매한 ‘Show Your Love(쇼 유얼 러브)’ 뮤직비디오는 24시간 만에 320만 뷰를 기록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이어 발매 3일 만에 500만 뷰를 돌파하며 군백기가 무색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케이팝 레이더가 분석한 비투비의 유튜브 데이터에 따르면, 공백기였던 지난 1년 동안 비투비에게는 총 2천 5백만 건의 조회수가 발생했다. 이 중 35.8%가 한국에서, 그 뒤를 인도네시아, 인도, 일본,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국가 전반에 걸쳐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백기에도 어김없이 비투비의 음악을 소비하며 기다리는 탄탄한 국내외 팬덤이 유지되고 있다는 걸 증명하는 부분이다.

또한 비투비의 공식 팬카페 회원 수는 19만 명을 넘어섰으며, 특히 소속사가 공식 팬카페를 운영 중인 보이그룹 중 3번 째로 높은 누적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최정상 아티스트라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끈다.

비투비는 지난 16일 비투비 포유라는 새 유닛을 결성해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블립 측은 “음악 방송뿐 아니라 각종 예능을 종횡무진하고 있는 비투비의 블립 오픈을 통해 비투비 팬덤 멜로디(MELODY)의 팬 활동을 서포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비투비 오픈을 제안한 네티즌들은 “마의 7년을 넘어 전원 재계약한 9년차 성장형 그룹”, “노래, 랩, 예능 뭐 하나 빠지지 않는 아티스트”라며 적극적으로 오픈을 요청한 바 있다.

이로써 ‘블립’은 비투비를 비롯해 더보이즈, 블랙핑크, 아이유, 아이즈원, 오마이걸, SF9, 엑소, NCT, 트레저, 트와이스 등 총 25팀의 케이팝 아티스트를 서비스하고 있다.


비투비 팬덤 역시 이번 오픈을 통해 비투비의 스케줄, 뉴스, 트위터 및 각종 데이터와 설문 결과 등을 한 곳에서 볼 수 있게 됐다. 또한 토픽, 컬렉션 등을 통해 팬덤 ‘멜로디’의 더욱 즐거워진 팬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블립’은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전 세계 팬들이 좀 더 편리하게 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지난 6월 정식 출시된 후 구글 플레이 라이프 스타일 카테고리 1위 등을 기록하며 놀라운 성적을 거뒀으며 최근에는 ‘앱 스토어 오늘의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스페이스오디티의 케이팝 레이더는 SNS 시대에 맞게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로, 최근 트위터 코리아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 10년 역사를 정리한 ‘#KpopTwitter 2020 월드 맵’을 발표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am8191@xportsnews.com / 사진=스페이스오디티

김미지 기자 am8191@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