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4 09:32
연예

SF9, 케이팝 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 선정…“역대 MV 중 최고 기록”

기사입력 2020.08.07 09:34


[엑스포츠뉴스 김예나 기자] 그룹 SF9이 월간 케이팝 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됐다.

케이팝 레이더(K-Pop Radar) 측은 7일 “SF9의 여덟 번째 미니앨범 ‘글로리어스(9loryUS)’ 타이틀곡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Summer Breeze)’ 뮤직비디오가 전작 ‘굿 가이(Good guy)’보다 1천만 뷰를 하루가량 앞당겨 돌파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며 이달의 아티스트 선정 이유를 밝혔다.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뮤직비디오는 발매 10일 만에 4천만 뷰를 돌파했다. 이는 SF9이 2016년 데뷔 후 발매한 모든 뮤직비디오 조회수 중 가장 높은 기록이다.

또한 SF9은 7월 월간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도 4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탑 아티스트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실제 케이팝 레이더를 운영하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출시한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블립(blip)’의 SF9 연구소 영역에서는 지난 7월 9일 오전 8시 기준으로 1분에 1만3천43명씩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뮤직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이 뿐만 아니라 미니 8집 활동을 펼친 지난 한 달 동안 SF9의 공식 트위터 팔로워는 약 2만5천명이 증가했다. 공식 팬카페 회원 수 역시 같은 기간 동안 2천56명 늘어 누적 회원 수 8만6천명을 넘어서며 인기 아이돌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이 외에도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6주 연속 1위에 빛나는 블랙핑크는 이번 월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까지 싹쓸이했다. 6월 말 발매된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지난 7월 한 달 동안만 약 2억 뷰로 집계됐고, 기존 발매된 뮤직비디오들도 조회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는 6월 조회수 대비 1.3배 증가한 5천5백16만 뷰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월간 조회수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팔로워 영역도 블랙핑크가 상위권을 모두 차지하며 올킬에 성공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매월 둘째 주 금요일, 케이팝 레이더 사이트 내 브리프 섹션을 통해 한 달간 K-Pop에서 감지된 이슈들을 정리해서 발표하고, 추가로 한 달간 주목할 만한 이슈를 보인 아티스트를 선정해 발표한다.

케이팝 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설립한 팬덤 연구소 블립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다. 현재는 BTS, 엑소, 블랙핑크 같은 아이돌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 아이유, 김동률, 밴드 잔나비, 래퍼 빈지노 등 넓은 의미의 케이팝 아티스트 총 522명의 정보를 관측하고 있으며, ‘2019 GLOBAL K-POP MAP’을 선보여 화제가 된 바 있다. 최근에는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blip)'을 출시했으며 공개와 동시에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hiyena07@xportsnews.com / 사진=스페이스오디티
 

김예나 기자 hiyena07@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