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전아람 기자] 걸그룹 블랙핑크(BLACKPINK)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가 ‘1분에 18만 명이 시청’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17일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는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유튜브 프리징 직후 1시간 동안 약 1,111만 뷰 증가했다”며 “이는 1분에 평균 185,230명씩 시청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블랙핑크가 ‘How You Like That’으로 유튜브 조회수 차트 장기집권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지금의 속도라면 최단기간 1억 뷰, 2억 뷰 달성에 이어 최단기간 3억 뷰 역시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실제 블랙핑크 블립 앱 연구소 파트에서는 17일 3억 뷰 돌파 예정이라는 뜻의 ‘D-DAY’ 마일스톤이 노출되고 있다. 달성 시에는 알림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돌파 소식이 바로 전달된다.
이 같은 기록은 지난 6월 11일 정식 출시된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blip)’ 앱 내 실시간 차트와 뮤직비디오 조회수 등 팬들에게 중요한 데이터를 스마트하게 알려주는 ‘연구소’에 자세히 나타나 있다.
이 밖에도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 조회 수 달성 기록은 아티스트 보드 내 뮤직비디오 조회 수 배지 현황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블립 앱 아티스트 보드에 따르면 블랙핑크는 현재 12억 뷰 배지부터 9억 뷰, 8억 뷰, 5억 뷰, 2억 뷰까지 총 5개의 배지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2억 뷰와 5억 뷰, 9억 뷰 뱃지는 각 2개씩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공개한 모든 뮤직비디오가 1억 뷰를 넘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데이터를 알려주는 연구소와 아티스트 보드 외 ‘블립’의 주요 기능으로는 뉴스, 트위터, 유튜브, 커뮤니티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레이더’, 경쟁이 아닌 재미를 위한 설문과 친절하고 유용한 Q&A를 즐길 수 있는 ‘토픽’, 공식 스케줄을 포함해 티켓 구매 일정, 팬들에게 중요한 기념일을 알려주는 ‘스케줄’ 등이 있다.
현재 ‘블립’은 블랙핑크를 비롯해 강다니엘, 레드벨벳, 마마무, 몬스타엑스, 아이즈원, 아이유, SF9, 엑소, NCT, 트와이스 등 총 11팀을 서비스하고 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음악 전문 스타트업으로 최근에는 ‘케이팝 레이더’를 런칭하여 케이팝 시장의 중요한 대시보드로 자리매김했다.
kindbelle@xportsnews.com / 사진=스페이스오디티
전아람 기자 kindbelle@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