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24 18:37
스포츠

노젓기를 하다 보면 어느덧 몸짱이…'워터로워'

기사입력 2009.10.15 21:55 / 기사수정 2009.10.15 21:55

이우람 기자

• 실내에서 마음껏 조정경기를 즐기는 워터로워 프로그램 국내 첫 선

• 워터로워는 세계 유명호수에서 실내조정경기를 즐길 수 있는 운동기구

[엑스포츠뉴스=이우람 기자] 중력이 없는 우주에서 매일 둥둥 떠있어야 하는 우주 비행사가 매일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 들 중의 하나는 운동이다. 

중력이 없는 이유로 인간의 몸과 뇌는 많이 변화되고, 우주 조종사의 신체는 근육과 뼈가 쇠약하게 된다. 그들의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우주 비행사들은 약 90분 동안 매일 자전거나 로잉 머신 (노젓는 기구, Rowing machine)를 사용해서 운동한다. 

종래의 로잉 머신은 노 젖기를 운동기구로 대신 행할 수 있게 하여서 된 것으로 다리와 등근육 및 팔의 운동에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로잉 머신은 하측 허리근육과 하복근 및 괄약근의 운동 효과를 얻기에 부족한 결점이 있다. 



▲ 이것이 바로 '워터로워'…친환경 소재 돋보여 

이에 비해 워터로워는 일반 실내과 다르게, 금속 휠에 의한 부하가 아닌 실제 물통에 물의 저항을 이용하여 부하를 발생시켜서 이용하는 전신유산소 기구다, 

워터로워는 친환경 소재인 나무와 물을 이용하여 전기와 같은 동력이 필요 없이 오직 운동자의 힘과 물 수압을 이용한다. 그래서 그만큼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없이 힘과 지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없어 남녀노소가 다양한 강도로 운동에 참여할 수 있다.  하체위주의 러닝머신이나 사이클 같은 유산소 운동기구보다 많은 근육의 개입으로 근력 운동 특히, 광배근과 상·하체를 동시에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심박수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조정선수들이 겨울이나 비가 많이 올 때 배를 못 탈시에 실내에서 탈 수 있는 대체운동기구로 크게 활용되고 있다.

워터로워는 온몸 노젓기 운동기구에 관한 것으로, 상체와 다리의 위치를 고정한 상태에서 엉덩이를 앞으로 당기고 뒤로 미는 운동을 할 수 있게 함으로서 팔과 다리 근육의 강화뿐만 아니라 하측 허리근육, 하복근 및 괄약근의 운동 효과를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심폐기능 강화, 상체와 허리 및 복부 등의 근육의 힘을 길러주고 운동능력을 길러주며, 각 관절장애가 있는 사람 및 사지가 불편한 사람이 운동하기에 적합하고, 온몸을 사용하므로 운동 후 가뿐함을 느낄 수 있다.



▲ 시작에 앞서 간단한 준비 운동~



▲ 워터로워의 장점은 '개운한 운동효과'다. 전기와 같은 동력이 필요 없이 오직 운동자의 힘과 물 수압을 쓰기 때문에 인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사용자가 안장 조립체 위에 걸터앉은 상태에서 손과 발을 각각 로윙 핸들의 손잡이를 잡고 발판에 올린 상태에서 발로 발판을 밟음과 동시에 손잡이를 몸쪽으로 잡아당기면 온몸으로 노젓기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상태가 된다.

물의 저항을 응용한 운동원리를 도입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수 있으며, 재활운동용으로도 아주 적합하다. 단체 또는 개인이 조정경기 시뮬레이터을 통해 실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나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며 박진감 넘치는 워터로워 레이싱에 참여할 수도 있다.



▲ 모두들 '으샤으샤'…워터로워는 여럿이서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운동기구다. 기구끼리 연결된 케이블로 실내에서 조정경기가 가능하다. 스크린까지 있으면 영국 템즈강을 비롯한 멋진 강에서의 가상 경기도 가능하다. 



▲ '친환경 운동기구' 워터로워가 돌아가는 원동력은 '물'이다. 물 돌아가는 소리(?)가 너무나 경쾌했다. 

특허받은 워터플라이휠을 통해 실제로 강이나 바다에서 로윙 을 하는 것과 같은 운동효과를 내며, 손끝에서 발끝까지 전체 근육의 84%를 사용하는 전신운동기구이며, 운동의 강도는 운동가의 힘에 비례하여 자동 조절된다. 운동효과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기구인 트레드밀과 사이클 운동의 2배가 넘는 열량을 소비(일반성인남자 기준 1시간 운동시 약 1000kcal 소비)한다.

워터로어 모니터를 통해 다양한 운동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강도,속도, 누적거리, 누적시간, 로윙비율, 심박수 경계세팅, 프로그램 저장등)

사용하지 않을 경우 세워서 보관할 수 있으며(50*57cm), 고장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환경친화적인 소재로 대부분 만들어졌으며,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 아파트 등에서 사용하기 좋다. 

국내에서는 '박찬호 피트니스파크61'(www.fitnesspark61.com)에서 워터로워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미니 인터뷰] 워터로워 개발자 피터 킹 대표 인터뷰



▲ '박찬호 피트니스 파크61'에서는 지난 6일 워터로워 개발자 피터 킹을 초빙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도자들에게 '워터로워 시물레이션 프로그램 이용법'을 전수했다.

- 반갑다.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나는 호주에서 온 피터 킹이다. 워터로워 개발자이자 대표직을 맡고 있다.

- 한국은 처음인가?  

그렇지 않다. 벌써 3번째 방문이다. 한국 피트니스는 올 때마다 느끼는데, 나날히 발전하고 있다. 이렇게 좋은 기구 (웃음)도 들어오고 있고, 무엇보다 한국 피트니스 지도자들의 실력이 정말 뛰어나다.

- 워터로워를 만든 계기가 어떻게 되는가?

나는 원래 영국에서 카누 선수였다. 카누는 접하기가 어려운 종목이긴 하지만, 운동 효과만큼은 정말 대단한 스포츠다. 나는 이 카누를 좀 더 많은 사람이 즐겼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워터로워를 만들게 됐다. 벌써 15년 전이다.

- 워터로워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부탁한다

워터로워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친자연적인 운동 기구다. 많은 분이 워터로워를 통해 좋은 효과를 거두길 바란다.  



이우람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