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23 07:58
연예

[엑's 현장] "개코→헤이즈"…'16집' 이문세, 후배들과 컬래버 유독 많은 이유

기사입력 2018.10.22 16:54 / 기사수정 2018.10.22 18:11


[엑스포츠뉴스 전아람 기자] "수많은 뮤지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문세의 정규 16집 '비트윈 어스(Between Us)' 발매 기념 음악감상회가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진행됐다.

3년 반만에 발매하는 이번 앨범에는 헤이즈, 개코, 선우정아, 잔나비, 김윤희, 임헌일 등 개성 강한 뮤지션들이 참여해 더욱 풍성한 앨범을 완성했다.

이날 이문세는 이번 앨범을 통해 후배들과의 컬래버레이션을 많이 한 이유에 대해 "컬래버레이션을 처음부터 생각하지 않았다. 개코와의 컬래버레이션은 내가 정한 것이다. 이 곡에 랩이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헤이즈 곡은 여자가 해야하는 키가 있었다. 지구상에 그 파트를 헤이즈만큼 잘 할 가수는 없었다. 기타리스트 임헌일 역시 본인의 곡을 헌정한 것인데 기타리스트이니까 후련하게 했으면 좋겠다 해서 컬래버레이션으로 들어오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잔나비와 김윤희 양의 '길을 걷다 보면'이라는 곡은 올드 패션인데 디지털 문화에 어울리는 올드 패션이었다. 그래서 내가 그 곡을 선택했는데 잔나비 음악이라고 하기에 하모니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김윤희 양은 '판타스틱 듀오' 파트너였다. 아직 음악 공부하는 학생이다. 맑고 청아한 목소리가 필요한데 김윤희 양이 적합하다고 생각해 넣었다"며 "모든 곡이 다 선택이 된 이후에 누구와 함께 컬래버레이션을 할까 생각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 선우정아, 헤이즈, 개코와 컬래버레이션을 하게 된 배경을 털어놓기도 했다. 먼저 이문세는 선우정아가 선물한 '우리 사이'에 대해 "정말 감각적이고 펑키하더라. 선우정아의 장점이 살아있더라. 그런데 내게 안 어울리다고 느꼈다. 선우정아는 개인적으로 나와 만난 적이 없어서 덜 미안했다. 그렇게 원래 있던 곡들만 넣고 끝나가나 했는데 우리 회사에 20대 중반 직원이 있는데 조심스럽게 ''우리 사이' 한 번만 더 생각해주면 안되냐. 형님이 부르면 더 따뜻할 것 같다'고 하더라. 막내가 그렇게 제안하니 집에 가면서 한 번 더 들어봤다. 역시 내 스타일의 곡은 아닌데 곡이 매력적이더라. 그래서 녹음했는데 이것이 타이틀이 될 줄 몰랐다"고 밝혔다.

이문세는 "이번에 후배들과 협업을 많이 했는데 '누구하고 해야겠다, 이 사람이 요즘 트렌디 하니까 이 사람과 해야겠다'는 선입견 없이 곡을 받을 때 200곡부터 시작했다. 내게 작곡 정보를 전혀 주지 않고 아무런 선입견 없이 음악만 듣고 100곡으로 압축, 50곡, 마지막 20곡으로 압축하는 과정을 통해 마지막으로 이 사람이 어떤 작곡가인지 밝혀진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타이틀곡 '희미해서'를 선물한 헤이즈와의 작업에 대해 "난 사실 이번에 헤이즈를 알게 됐다. 블라인드 초이스를 할 때 '목소리가 어떻게 이렇게 맑지? 섹시하지? 이런 가수가 있네' 생각했다. 난 그 분이 작곡가인 줄 몰랐다. 데모를 줄 때 가수나 노래를 잘하는 분들이 노래를 한다. 매력적으로 다가왔는데 헤이즈라고 하더라. 내가 선별한 능력도 좋았지만 좋은 곡을 잘 선택했다"며 헤이즈를 극찬했다.


또 선공개 곡인 '프리 마이 마인드'를 통해 호흡을 맞춘 개코와의 협업에 대해 "난 개코와 친분이 없는데 번호를 어떻게 알게 돼서 연락했다. 이번 앨범에 참여해줄 수 있냐고 물었는데 '물론이죠 선배님'이라고 하더라. 내가 다이나믹듀오 음반이 나오면 내가 DJ 하던 시절부터 노래를 많이 틀었다"고 전하며 개코를 평소에 좋아했음을 털어놨다.

마지막으로 이문세는 이번 앨범에 흔쾌히 참여해준 후배들을 향해 "고맙고 죄송하다. 나와 각별한 친분이 있었던 작곡가도 블라인드 면접에서 이번 앨범에는 참여하기 서운했고 아쉬웠던 분들이 많았다. 유명한 아티스트와 작곡가가 많았는데 좋은 후배 뮤지션인데 이번 앨범에 함께 하지 못했던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 수많은 뮤지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문세의 정규 16집 앨범 '비트윈 어스(Between Us)'는 이날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3년 반 만에 선보이는 정규앨범인 이번 신보에는 타이틀곡 '희미해서(feat.헤이즈)'와 지난 16일 먼저 발매된 선공개곡 '프리 마이 마인드(Free My Mind)(feat.개코)'를 비롯해 총 10곡이 수록된다.

kindbelle@xportsnews.com / 사진=서예진 기자

전아람 기자 kindbel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