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18.05.19 11:50 / 기사수정 2018.05.19 10:48
#. 전라도 광주에 사는 고등학생 A양은 배우가 꿈이다. A양은 오디션에 참가하기 위해 주말마다 프로필 사진을 들고 서울로 상경한다. 4시간 넘게 버스를 타고 어렵게 오디션 현장을 찾았지만 A양에게 관심을 갖는 심사위원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실제 고등학생이 아니라 고등학생 역할을 할 성인 여배우를 뽑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인터넷에 올라온 글만 믿고 오디션을 본 것이 화근이었다.
#. 캐스팅 디렉터 B씨는 최근 주연배우를 뽑기 위해 오디션을 진행했다. 하지만 좀처럼 원하는 배우를 찾을 수 없었다. 영화감독 C씨가 내세운 캐스팅 조건이 매우 까다로웠기 때문이다. C씨는 신장 170cm 이상에 경상도 사투리를 구사하고, 태권도와 승마 경험이 있는 여배우를 원했다. 결국 B씨는 감독의 까다로운 조건을 맞추기 위해 전국을 수소문할 수밖에 없었다.
오디션은 무명 배우들의 등용문이자 기회의 장이다. 하지만 현실은 하늘의 별 따기에 가까운 치열한 경쟁률에, 언제, 어디서 오디션이 진행되는지 정보조차 얻기 쉽지 않다. 또 갑 중의 갑으로 군림하고 있는 제작사의 횡포까지 감내야 해야만 어렵사리 단역이라도 따낼 수 있다. 먹이사슬의 최하층인 무명 배우에게는 참으로 불공정한 게임이다.
오디션 플랫폼 '메가폰코리아'를 운영 중인 김철원 메가폰엔터테인먼트 대표 역시 "최근 불거진 미투 논란을 포함해 국내 오디션 업계는 굉장히 낙후되고 불공정한 시장"이라면서 "약자인 배우들이 아무런 혜택도 받지 못한 채 꿈을 담보로 여러 불편을 감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같은 불공정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오디션 플랫폼 사업을 시작했다"며 메가폰코리아를 소개했다.
- 메가폰코리아를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국내 오디션 시장은 많은 폐해를 안고 있다. 실제로 배우들이 오디션을 보기 위해 프로필 사진을 돌리고 할 때 불편한 점이 많다. 감독은 영화를 만들기 바쁘고, 제작사는 신규 아이템을 찾느라 바쁘다. 각자가 자기 영역에만 신경 쓰다 보니 연예 산업 전반적으로 고도화가 쉽지 않다.
이로 인해 약자인 배우들은 아무런 혜택도 못 받는다. 그동안 영화와 CF 제작자로 활동하면서 배우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게 됐다. 특히 일반인이 배우를 꿈꾸더라도 정보 공유 자체가 불공평하다. 이 같은 불공평한 상황을 개선하고 사회적으로도 기여를 하고자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 메가폰엔터테인먼트를 창업하기 전에는 제작사로 일해온 것인가?
그렇다. 하지만 처음부터 연예 산업에 뛰어든 건 아니었다.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의 회계컨설팅기업 PwC에서 컨설턴트로 일했다. 그후 연예계에 인연이 닿아 영화와 CF 제작자로 활동하게 됐다.
- 스타트업으로서 초기 회사 운영에 어려움은 없었나?
과거 MBC 드라마 ‘역적’에서 배우들의 캐스팅을 진행한 적이 있다. 당시 에이전시들이 경쟁사로 인식하면서 상당한 괄시를 받았다. 사실 메가폰코리아는 에이전시가 쓰기 좋게 만든 건데 정작 그들은 자신의 영역을 침범한다고 생각해 반감을 가졌다. 하지만 이후 충분히 설득해 오해를 풀 수 있었다. 지금은 에이전시 쪽에서 써보니 편하고 좋다고 반응을 주기도 한다.
- 현재 배우 오디션 시장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시장 크기를 정확히 규정하긴 어렵다. 다만 '슈퍼스타K'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 지원자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 마찬가지로 약 1년간 연기 활동을 하고, 대학교 연극영화과 졸업생까지 합산하면 배우 지망생만 약 1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 메가폰 회원들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로비
- 9900원을 지불하면 메가폰코리아 월정액제에 가입할 수 있다. 기본 무료 이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다.
기본적으로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대신 무료 이용은 본인이 매일 직접 오디션 정보를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유료 가입하면 특정 시간에 오디션 정보를 카카오톡 알림으로 알려준다. 또 원하는 오디션에 '프로필 지원하기' 버튼을 눌러 손쉽게 지원할 수 있다. 월 9900원이면 회사에 오디션 서류를 제출하러 다니는 차비 수준이다. 메가폰코리아가 대신 오디션에 지원해주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향후 추가되는 수익모델은 없는가?
가입자 10만 명을 넘길 때까지는 별다른 수익모델을 붙이지 않을 생각이다. 지금은 새로운 수익모델을 고민하는 것보다 배우와 제작사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배우들의 DB를 늘리고 제작사의 편의성을 강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 현재 보유하고 있는 회원 수는?
1만명 정도 된다.
- 그렇다면 회원 수를 늘리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지금은 초기 개발 단계에 불과하다. 그동안 기술 및 시스템 개발에만 집중하다 보니 홍보나 마케팅을 거의 진행하지 않았다. 이번에 투자를 받으면서 2차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하반기에 대대적인 마케팅도 계획 중이다. 본격적으로 마케팅이 진행되면 회원 수가 늘어나는 건 일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 프로필 촬영 뿐만 아니라 4k가 지원되는 카메라와 배우들의 연기를 확인 할 수 있는 모니터가 준비돼 있는 오디션룸
- 기존 연예기획사와 출동은 없는지 궁금하다.
충돌은 없다. 기존 연예기획사가 우리 플랫폼을 이용하는 구조다. 플랫폼 내 괜찮은 배우가 있으면 연예기획사에서 캐스팅하면 된다. 메가폰코리아가 보석 같은 친구들을 제공하는 대신에 해당 기획사들은 공평한 잣대로 배우들을 평가하고 심사하길 바란다. 참고로 이 플랫폼은 대형 연예기획사에서 직접 서비스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다른 경쟁 기획사에서 해당 플랫폼을 절대 이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메가폰코리아는 특정 기획사에 치우침 없이 공정함과 중립성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
- 플랫폼 운영에 있어서 공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인다.
그렇다. 어디에도 쏠리지 않아야 한다. 그저 배우들이 더 좋은 곳으로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게 우리의 역할이다. 메가폰코리아의 가치는 플랫폼으로서 양질의 DB를 갖추는 데 있다.
- 현재 오디션 플랫폼에 AI 알고리즘을 적용 중이다.
메가폰코리아는 단순히 배우들이 오디션 정보를 볼 수 있는 수준에 머물지 않는다. 제작사에게 배우들의 상세 정보를 추천하는 과정에서 AI 알고리즘이 접목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에이전시가 경상도 사투리를 구사하고, 수영과 승마를 할 수 있는 배우를 원한다면, AI가 해당 배우를 빠르게 찾아서 추천하는 식이다. 특히 AI는 사람보다 더 공정하고 공평한 결과를 제공한다.
보통 배우들은 가장 잘 나온 사진을 프로필에 등록한다. 때문에 실제로 만나면 프로필 속 모습과 다른 경우가 많다. 이를 AI를 통해 분석하고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제작사나 감독에게 추천한다. 기존 시스템은 전체 탐색이 어려워 괜찮은 배우지만 걸러지는 경우가 있었다. 그런 오류들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실무를 담당하는 에이전시의 수고를 덜어줄 수 있다. 사실 에이전시가 물리적으로 지원자 전체 프로필을 살펴보기 힘들다. 결국 기회의 공평성이 사라진다. 이와 달리 AI는 분류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여주고 보다 공평한 기회를 제공한다.
- AI 알고리즘은 자체 개발하는 중인가?
그렇다. 서울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김형준 부사장을 비롯해 회사 내 전문 개발자들이 참여해 AI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 메가폰코리아에 등록된 배우들의 정보를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나?
배우들은 오디션 하나에도 목숨과 인생을 걸고 있다. 오히려 잘못된 정보를 넣어서 오디션에 떨어지면 본인만 손해다. 일반적으로 가짜 전화번호나 신상을 등록하지 않는다. 본인의 키가 작은데 크다고 올려봐야 의미가 없다. 다만 스타일이나 주관적인 평가로 엇갈리는 부분들은 AI를 통해 객곽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개인정보 유출 위험성은 없는지 궁금하다.
개인정보 보호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 절대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적으로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일반 회원들은 배우들의 프로필을 열람할 수 없다. 감독이나 제작자만 가능하다. 감독이나 제작자도 단순히 회원가입으로 승인되지 않는다. 사업자 등록증과 명함 등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승인이 이뤄지고 배우들의 프로필을 열람할 수 있다.
- 향후 플랫폼에 가수도 추가되나?
그렇다. 현재는 배우와 모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향후에는 가수까지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 콘텐츠 제작도 지원하고 있다.
제작자도 형편이 어려운 친구들이 많이 있다. 단편 영화와 같은 제작 지원을 주로 하고 있다. 회사 내에 카메라와 같은 제작 장비를 대부분 갖추고 있다. 또 원한다면 메가폰엔터테인먼트에 방문해 글도 쓰고, 미팅도 하고, 오디션도 진행해도 된다. 모든 제작 지원을 다하고 있다. 대신 공정하게 배우들의 오디션만 봐달라는 것이 우리의 조건이다. 꼭 메가폰코리아에 등록된 배우를 캐스팅하지 않아도 된다. 그저 공정하게 오디션만 진행하면 된다. 이러한 시스템이 오디션을 미끼로 자신의 실리를 챙기려는 행위를 예방할 수 있다고 본다.
- 제작사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동안 제작한 콘텐츠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영화 '청춘빌라 살인사건'을 자체 제작했다. 김영호 씨 등 주연 배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메가폰코리아에서 배우를 뽑아 실험적으로 만든 작품이다.
- 오히려 제작사로 성장하고 싶은 욕심이 있는 것 같다.
일부 투자사들이 메가폰코리아를 잘만 키우면 엄청난 제작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개인적으로도 콘텐츠 제작 지원을 계속하고 싶다. 자체 웹드라마와 단편 등을 지속적으로 제작해 여러 기회를 창출하고자 한다. 결국 이러한 과정이 배우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배우들이 연기연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대형 빔 프로젝트가 설치됐다.
-해외 진출 계획도 있는가?
한국에만 국한된 서비스를 할 생각이 없다. 미국, 동남아 등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배우는 대부분 언어보다 이미지와 연기 등이 캐스팅에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미국 등에 메가폰코리아를 서비스해도 어색하지 않을 것 같다. 사용하기 쉽도록 시스템을 바꿔주기만 하면 된다. 이를 통해 국내 배우가 할리우드 영화나 드라마에 캐스팅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끝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메가폰코리아는 스타가 되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 아니다. 스타가 되기 위해선 최소한의 끼와 재능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단지 배우로서 잠재력과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의 장을 마련할 뿐이다. 거기서 스타가 되는 건 배우들의 역량에 달려있다. 현실적으로 링 위에 올라갈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한 번쯤은 링 위에 올라갈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최지웅 기자 jway0910@dailysmart.co.kr / 사진=서예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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