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2-01 05:41
사회

최승희 승무 사진 공개, 누리꾼 "아름다워"

기사입력 2014.11.21 23:34

한인구 기자
최승희 승무 사진 공개 ⓒ 한국춤문화유산기념사업회
최승희 승무 사진 공개 ⓒ 한국춤문화유산기념사업회


▲ 최승희 승무 사진 공개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무용가 최승희의 승무 사진이 공개된 가운데 누리꾼들도 관심을 보였다.

19일 한국춤문화유산기념사업회는 최근 일본 근대무용의 선구자이자 최승희의 스승인 이시이 바쿠의 손자 이시이 노보루에게서 승무 사진을 기증받았다고 전했다.

공개된 사진 속 최승희는 흰 저고리와 장삼을 걸치고, 머리에는 흰 고깔을 쓴 채 아름다운 춤사위를 펼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춤문화유산기념사업회 성기숙 회장은 "전통 승무의 형식미가 살아있으면서도 세련되고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전통의 현대화'를 상징하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아름답다" "이게 한국의 모습이지" 등의 글을 썼다.

한편 최승희는 1930년대 중반 일본을 방문한 '근대 전통춤의 아버지' 한성준에게서 승무를 비롯한 전통춤을 배웠고, 이를 바탕으로 서양 춤과 한국 춤을 결합한 신무용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최승희는 일제 말기 일본의 강요를 이기지 못해, 일본군 위문 공연을 하고 일본 전통 무용을 소재로 삼기도 했다. 또 광복 이후 친일파라는 오명에 시달리기도 했으며, 결국 1946년 남편 안막을 따라 월북했다.

이후 그녀는 1946년 자신의 이름을 내건 무용 연구소를 평양에 설립했으나, 1958년 남편 안막이 숙청당한 후 1969년 사망했다.

대중문화부 enter@xportsnews.com

한인구 기자 in999@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