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5 18:25

사회복지사-보육교사 자격증, 복지사회 속 중요도 높아져

기사입력 2011.06.30 10:41 / 기사수정 2011.06.30 10:42

이나래 기자

[엑스포츠뉴스=이나래 기자] 복지사회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며, 어떤 특수한 장애나 어려움에 있는 사람들을 보호해주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국민의 복지 증진을 목표로 완전고용 · 사회보장 ·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복지국가의 사회적 기반을 의미한다.
 
유럽, 일본, 미국 등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이러한 복지국가를 표방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높은 경제성장률과 국민소득에도 불구하고 복지사회로의 진출이 더디기만 하다. 그러나 올해 초 정부의 복지정책 확대 발표에 의해 우리나라도 점차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복지 관련 인력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관련 자격증인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 관계자는 "복지사회가 세계적 이슈로 대두하면서 사회복지인력의 수혈이 시급하다. 이런 이유로 자격증 취득 후 활발한 활동이 보장되는 보육교사 2급 자격증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과정이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2급을 취득하려 하는 이들이 매우 많다. 그 이유는 일정 학점의 수업만 이수하면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다 취업도 잘되기 때문이다.
 
물론 1급도 취업이 잘되긴 하지만, 1급 자격증은 어려운 시험을 치러야 해서 취득이 어려우며, 어느 정도의 경력과 학력이 뒷받침돼야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3급은 2급과 마찬가지로 취득이 쉬우나 취업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2급 자격증을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것이다.
 
이 자격증의 취득 방법은 학점은행 평생교육시설에서 일정 과목을 수강하면 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취득방법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 5과목 총 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한편, 평생교육원인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는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전문양성기관이다.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과정이 개설돼 있으며 현재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더불어 5만 원 이상 신한, 삼성, 롯데, 외환, BC, KB 카드로 결제하면 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격증 신청 및 문의는 홈페이지(mh-sabok.com)전화(1688-5919)를 통해 가능하다.

purple@xportsnews.com

[사진 ⓒ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



이나래 기자 purp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