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6 00:27
경제

카페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사례 만랩커피, 화제의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으로 글로벌 진출

기사입력 2020.01.06 13:40

김지연 기자

[엑스포츠뉴스 김지연 기자] 2018년 국내 커피 시장은 전년보다 10.1% 증가한 7조 8천5백억 원 규모이며, 한 해 동안 1만 4천 개의 카페창업이 진행된 것으로 추산된다. 일각에서는 커피전문점 매출액 규모로만 봤을 때, 우리나라가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했다며 나날이 성장하는 커피창업 업계에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현 까페창업 시장을 그저 낙관적으로 볼 수 없다고 말한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커피 전문점 현황과 시장 여건' 분석 보고서에서 지난해 전체 폐업 매장 두 곳 중 한 곳이 영업 기간 3년을 채우지 못했으며 업체당 영업이익과 매출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또한, 저가의 대용량 커피로 대표되던 기존의 커피숍창업 업계에 프리미엄 바람이 불어 ‘스페셜티 커피’가 카페 업계에서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주목 받는 트렌드로 변화함에 따라, 맛과 품질에 대한 경쟁력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상위 7%의 최고 등급 원두로 내려 기존 커피 대비 뛰어난 맛과 향미를 제공하는 스페셜티 커피를 소비자들에게 2~3천 원대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선보이는 ‘만랩커피’가 가맹점 별 높은 매출을 선보이며 다양한 카페 혹은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높은 브랜드 중 요즘 뜨는 체인점창업 브랜드로 주목 받고 있다. 본질적인 커피 맛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카페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사례 만랩커피는 개인 카페와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다수 입점해 치열하게 경쟁을 이어가는 상권 내에서 높은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매출 부진을 겪던 카페체인점이 만랩커피로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의 리뉴얼 오픈한 후 일 매출이 4배까지 상승하는 커피창업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나아가 커피 강대국인 호주로의 역진출에 성공해 호주 5개 지점을 포함한 국내외 100개 이상의 지점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높은 고객 만족도 덕분에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소비자 선호도’ 3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해 불경기의 영향 없이 안정적인 매출을 얻을 수 있어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카페 혹은 커피숍창업을 원하거나 작은 카페 창업을 찾는 이들에게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상위 7%의 원두만 사용하는 만랩커피가 혁신적인 판매 가격을 통해 소비자와 가맹주가 Win-Win 하는 구조를 구축한 데에는 단일화된 유통경로인 ‘FARM TO STORE’ 시스템이 있다. 이는 해외 농장에서 원두를 직수입하여 자체 운영 공장에서 로스팅한 뒤 가맹점에 공급하는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PM(생산관리), QC(품질관리)를 철저히 거친 스페셜티 커피를 최소한의 원가로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결과적으로 만랩커피는 소비자들 기준으로 상위 7%의 스페셜티 커피를 착한 가격에 선보이는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원천적으로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낮은 가격으로 체인점에 제공하고 있다. 이에 낮은 소비자 판매 가격이 가맹점주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타 커피 전문점과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과 마진율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더해 간편한 운영 시스템까지 갖춰 주부창업아이템이나 여성창업아이템의 여자창업으로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차별화된 메뉴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세련된 인테리어를 자랑하는 커피체인점으로 폭 넓은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의 만랩커피는 커피숍창업비용과 운영 노하우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예비 창업자를 위한 각종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커피를 잘 모르는 예비 창업자도 준 바리스타 급의 커피 전문가이자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랩 아카데미'에서 커피 제조 방법부터 장비 관리, 고객 응대, 매출 관리까지 모든 노하우를 전수하며, 제 1금융권 창업 대출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개인별 카페 혹은 커피숍창업비용과 준비 사항, 브랜드 선정 시 주의사항 등 카페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컨설팅해주는 '오픈 컨설팅'도 실시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최근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관심과 니즈가 눈에 띄게 높아졌지만, 스페셜티 커피 원두의 특성상 생산량이 한정적인데다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유통 과정에서 비용을 최소화하지 못하면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며 “이러한 점에서 만랩커피는 탄탄한 시스템과 각종 지원 정책으로 앞으로도 가맹점과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김지연 기자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